전체보기
산업·IT·과학
경제일반
금융
증권
부동산
정치·정책
SNS스팟뉴스
생활경제
사회
Culture Board
Hot Issue
국제
헬스
피플
문화
여행·취미
스포츠
전국
사설
칼럼
외부기고
건강
일
돈
여가
라이프
교육
복지서비스
인포그래픽
포토
카드뉴스
헬스기획
메디컬
제약
푸드
안티에이징
힐링투어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신문구독신청
오피니언 HEADLINE NEWS
최신뉴스
[브릿지 칼럼] 행복한 노후 시간활용법
노후설계는 경제적으로 풍족한 노후가 아닌, 행복하고 보람 있는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다. 은퇴하면 누구나 시간 부자가 된다. 많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핵심이다. 돈이 많지 않아도 시간 활용만 잘하면 얼마든지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전반기 인생에서 겪어보지 못한 인생의 참맛을 느끼며, 자기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 수 있다. 2차 성장과 제2의 황금기를 맞이할 수도 있다...
김경철 액티브시니어연구원장
2021-04-15 14:25
[브릿지 칼럼] 수출 역군 금형산업
지난 4월 7일 서울·부산 보궐선거가 끝났다. 참패한 집권여당이건 압승한 야당이건 난제가 산적하다. 문재인 정부를 열열히 지원하던 2030세대는 그들의 좌절과 분노가 집권여당 4년의 편벽스런 부동산관련규제(정책이라 하기도 그렇기에)와 LH사태, 거기에다 ‘김상조·박주민 쇼크’까지를 보면 냅다 응징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게다. 요즘 한국정치·권력자들을 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
이해익 경영 컨설턴트
2021-04-14 14:11
[브릿지 칼럼] 웹툰을 웹툰이라 부르지 못한다?
2020년 1월 네이버는 녹색 로고 형태의 ‘webtoon’ 상표에 대해 특허청으로부터 상표 공고 결정을 받았다. 2개월간 이의신청이 제기되지 않는다면 네이버는 ‘webtoon’에 대한 상표권을 가지게 된다. 상표권으로 등록되면 해당 상표에 대한 독점배타권이 인정된다. 즉 네이버는 경쟁업체가 ‘웹툰’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합법적 권리를 인정 받은 셈이다. 경쟁업..
전소정 지심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
2021-04-12 14:07
[시장경제 칼럼] 세대 간 사다리는 끊어지는가
누구나 ‘아메리칸 드림’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미국은 다원주의 바탕하에 이민사회로 이루어진 국가이며, 이는 이민자의 관점에서 미국에 가면 무슨 일을 하든 행복하게 잘 살수 있다라는 믿음으로 정의된다. 또한 아메리칸 드림의 정의적 특징은 자녀들이 그들의 부모보다 더 나은 삶을 추구하려는 열망이다. 보통, 자녀들이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평가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설윤 경북대학교 교수
2021-04-12 09:44
[브릿지칼럼] 초언풍종(草偃風從)
오늘은 공자의 말씀으로 글을 시작해보려고 한다. 공자는 논어 이인(里仁)편에서 “군자는 어떤 것이 옳은 일인지 잘 알고, 소인은 어떤 것이 이익인지 잘 안다. 군자는 어찌하면 훌륭한 덕을 갖출까를 생각하고, 소인은 어찌하면 편히 살 것인가를 생각한다”는 말로 군자와 소인을 정의했다. 위령공편에서는 “잘못을 했을 경우 자신을 탓하여 자신에게서 잘못의 원인을 찾는 군자와는 달리..
이계안 2.1지속가능재단설립자
2021-04-11 15:14
[브릿지 칼럼] 존중해야 할 '가족을 이룰 권리'
사유리의 방송출연을 막아달라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오면서 비혼출산에 대한 논쟁이 재점화됐다. 사유리의 육아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비혼모 출산을 부추긴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는 시대적으로 맞지 않고 설득력이 떨어지는 주장이다.여성가족부(2019) 조사에 따르면 가족 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이미 ‘결혼하지 않고 자녀를 가지는 것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 조사응..
안미경 예담심리상담센터 대표·교육학 박사
2021-04-08 14:29
[브릿지 칼럼] 미룰 수 없는 3기 신도시 건설
최근 LH공사 직원들의 광명시흥신도시 토지투기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낳고 있다. 광명시흥신도시에 이어 3기 신도시 전체로 투기의혹이 확대되면서, LH직원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일반공무원으로 투기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부동산정책 실패로 궁지에 몰린 문재인 정부는 설상가상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하겠다는 입장이다. 투기자에 대한 처..
최현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교수
2021-04-07 14:27
[명의칼럼]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관절 주사치료, 진행 단계에 따라 적용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무릎관절이나 고관절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을 앓는 환자가 2015년 353만여 명에서 2019년 404만여 명으로 약 15% 증가했다. 그 중 60~70대 환자가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했고, 남성보다는 여성 환자가 2배가량 많았다. 중년 여성은 남성에 비해 근력이 약하고, 폐경 이후 호르몬 변화로 인한 골밀도가 감소..
박태훈 수원 윌스기념병원 관절센터 원장
2021-04-06 13:20
[명의칼럼] 봄바람이 재촉하는 야외활동, 발바닥·아킬레스건은 웁니다
봄기운이 완연해지면서 따뜻한 날을 즐기러 밖으로 나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봄철은 걷는 양이 많아져 병원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이들도 덩달아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발바닥이 당기거나 욱신거리는 증상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데, 발바닥 통증은 걸어 다닐 때 주로 생기며 잘 낫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 딱딱한 신발을 신고..
김유근 부평힘찬병원 원장
2021-04-06 07:20
[브릿지 칼럼] 국민연금의 본분
국민연금 운용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연금이 글로벌 자산배분 계획에 따라 국내 주식 비중을 줄이자 이에 주식투자자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그들은 “국민연금이 시대 변화를 못 쫓아가는 것”이라며 비판했고 이에 대해 “글로벌 자산배분은 당연한 것”이란 반론도 나왔다.연금을 낸 국민의 입장은 어떨까? 당연히 안정성과 수익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길 것이다. 장기적으로 지속가..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
2021-04-05 14:16
[시장경제칼럼] 벼락거지는 누가 만들었는가
문재인 정권은 경기부양과 소득주도성장을 위한 재정과 금융의 완화정책을 그 어떤 정권보다 강력히 추진했다. 그 성과는 볼품 없음에도, 코로나 팬데믹은 이 정권에게 이 정권의 정책실패를 가려주면서 마구잡이 돈 풀기를 계속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 결과 재정지출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국가채무 규모와 그 비중의 증가율이 급속도로 높아졌다. 외환위기 당시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조진래 기자
2021-04-05 10:03
[브릿지 칼럼] NFT는 대체불가? 대체 뭔가?
누군가는 말했다. 희대의 사기꾼과 시대의 혁신가는 종이 한장 차이라고.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아내인 가수 그라임스는 최근 NFT 형태로 디지털 그림 ‘War Nymph’를 출시 20분만에 580만 달러에 팔아치웠다. 블록체인, 가상화폐 열풍에 이어 NFT 광풍이 문화예술계를 강타한 것이다. 예술품 거래의 혁명이라는 NFT(Non Fungible Tokens, 대체불가..
이재경 건대교수/ 변호사
2021-04-04 14:39
실시간 뉴스
1시간전
3시간전
6시간전
7시간전
전체기사보기
코로나19 백신 종류
오피니언
비주얼
'비대면 시대, 야외 스몰 웨딩 인기'
'봄꽃의 향연' 태안 세계튤립꽃박람회
6월부터 전월세 신고제 시행
700명 안팎 확진 계속되는 코로나19
기획 시리즈
VIVA100
NEWS
지면보기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영상
세상에 이런일이
스포츠 이모저모
연예·뮤직비디오
IT·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