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비바100 > Leisure(여가) > 영화연극

[Culture Box ②] 뮤지컬 ‘다윈영의 악의 기원’, ‘연극동네 연희마당’, 제6회 세종영릉 별빛음악회,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2018 다원예술-아시아 포커스’ 외

뮤지컬 '폴' 유승현·김대현·박란주·오경주 등 출연, 뮤지컬 '다윈영의 악의 기원' 서울예술단 신작 최우혁·박은석 등
이중섭·전혜린·박인환을 만나는 타임슬립 뮤지컬 '명동로망스' , 국립극단의 '우리동네 연희마당'
제6회 세종영릉 별빛음악회 ‘세종과 천문이야기’,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2018 다원예술-아시아 포커스’

입력 2018-09-27 14:37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CBox_2018_9_27


뮤지컬 ‘폴’(9월 30~10월 7일 가나의 집 열림홀)

어린 시절 엄마의 학대로 해리성 인격 장애를 앓고 있는 폴과 그의 여러 인격들인 루시·기욤·니콜라이 앞에 정체불명의 아줌마 왓슨이 등장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2016년 아르코-한예종 뮤지컬 창작 아카데미 개발작으로 지난해 7월 쇼케이스로 관객을 만나기도 했다. 

 

쇼케이스 당시 의기투합했던 창작진들과 배우들이 뜻을 모아 자체제작한 뮤지컬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클라우드펀딩 매칭 지원사업 선정작이기도 하다. 뮤지컬 ‘폴’은 텀블벅을 통해 458명의 후원자로부터 펀딩받아 공연된다.

해리성 장애를 앓고 있는 폴은 ‘배니싱’ ‘더 픽션’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등의 유승현, 니콜라이는 ‘이블데드’ ‘B클래스’ ‘여신님이 보고 계셔’ 등의 김대현, 루시는 ‘무한동력’ ‘판’ 등 박란주, 기욤은 ‘B클래스’ ‘거울공주 평강이야기’ 등 오경주가 연기한다. 이들 앞에 갑자기 나타난 왓슨 역에는 ‘블루레인’ ‘원스어폰어타임 인 해운대’ 등의 이현진이 캐스팅됐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창작가무극 ‘다윈 영의 악의 기원’(사진제공=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다윈영의 악의 기원’(10월 2~7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스물다섯의 나이에 ‘합체’로 등단해 2016년 홀연히 세상을 떠난 고(故) 박지리 작가의 동명소설을 바탕으로 한 창작가무극.

소년 내면에 자리 잡은 선악, 정의와 계급 문제를 다룬 서울예술단의 새로운 레퍼토리다.

살해된 열여섯 소년 제이와 그의 친구 니스, 버즈. 제이의 죽음을 둘러싼 후대들의 진실 파헤치기 과정을 담고 있다.

니스의 아들이자 우등생 다윈 역에는 ‘번지점프를 하다’ ‘엘리자벳’ ‘명성황후’ ‘프랑켄슈타인’ 등의 최우혁, 아버지 니스 역에는 ‘레드북’ ‘인터뷰’ 등의 박은석이 캐스팅됐다.

버즈의 아들 레오 역에 강상준, 제이의 조카 루미 송문선, 버즈 금승훈, 제이 신상언 등 서울예술단원들이 함께 한다.

군뮤지컬 ‘신흥무관학교’, ‘천사에 관하여-타락천사 편’ ‘마마돈크라이’ ‘최후진술’ 등의 이희준 작가, 연극 ‘킬 미 나우’, 뮤지컬 ‘레드북’ 등의 오경택 연출, ‘팬텀’ ‘레베카’ ‘더 라스트 키스’ 등의 박천휘 작사·작곡가가 넘버를 꾸린다.


뮤지컬 ‘명동로망스’(10월 2~2019년 1월 6일 씨어터 다소니)

뮤지컬 명동로망스
뮤지컬 ‘명동로망스’

 

명동주민센터의 9급 공무원 장선호가 1956년 예술가들의 아지트인 다방 로망스로 타임슬립해 소의 화가 이중섭, ‘목마와 숙녀’의 시인 박인환,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의 작가 전혜린 등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2015년 초연돼 2016년 3월, 8월 등 밭게 공연되다 두 번째 시즌으로 돌아왔다.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하이젠버그’ 등의 김민정 연출, ‘정글라이프’ ‘Cha_Me’의 조민형 작가가 또다시 의기투합했다. 장선호 역에 손유동·오승윤·최민우(이하 가나다 순), 이중섭에 김수용·김태한, 전혜린 서예림·조윤영, 박인환 원종환·윤석원·최호중, 성여인 정다희·홍륜희, 채홍익 김주·윤진영·정민이 캐스팅됐다.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 ‘연극동네 연희마당’(9월 30일 국립극단 서계동 마당)

 

[국립극단 포스터]연극동네 연희마당_180930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 ‘연극동네 연희마당’(사진제공=국립극단)

국립극단이 우리시대 한국 연극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시작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축제. 

 

한국 연극의 원형과 현대화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극동네 연희마당’은 옛날 연희를 선보이는 첫째마당, 창작연희의 둘째마당, 이야기마당 등으로 구성된다.

첫째마당에서는 고대 가면무 ‘나희’(儺戱), 서도소리 명창 박정욱의 ‘황해도 철물이 굿’, 중요무형문화재 제7호인 탈춤 ‘고성오광대’ 등 전통연희를, 둘째마당에서는 탈춤 ‘고성오광대’를 재창작한 ‘양반을 찾아서-비비의 노정기(路程記)’ 쇼케이스를 만날 수 있다.

이야기마당 ‘우여곡썰’에서는 전통연희를 활용한 창작활동을 해온 연극인들의 사례발표, 연극의 전통 수용방식 등에 대한 토론을 벌인다.


음악극 ‘적벽가, 1950’(9월 28일 국립남도국악원 진악당)

우리 전통 판소리와 대중음악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진혼곡. ‘적벽대전’과 한국전쟁에서 스러져간 특정인물이나 영웅이 아닌 개인의 이야기로 꾸린 음악극이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전쟁발발, 전시상황, 종료, 현재 등 6개장에서 10곡이 연주된다.


01 포스터-2018-생생문화재-세종대왕
제6회 세종영릉 별빛음악회 ‘세종과 천문이야기’(사진제공=경기도, 여주시)

제6회 세종영릉 별빛음악회 ‘세종과 천문이야기’(9월 29일 경기도 여주 세종대왕릉 내 세종대왕역사문화관 앞 잔디마당)


경기도와 여주시가 주최하는 2018 생생문화재사업 ‘세종과 명성황후의 숲에서 더불어 생생지락(生生之樂)하기’ 프로그램 중 하나. 


천문과학에 대한 스토리텔링으로 꾸린 음악회에는 소리꾼 이신예·조정규, 거문고 박천경, 래퍼 아이삭 스쿼브 등이 힘을 보탠다.

세종의 행복한 즉위식을 표현한 ‘세종이도’로 문을 연 음악회는 ‘세종실록’ 총서이야기를 중심으로 충년이 세자로 책봉될 수 있었던 6가지 이야기를 담은 판소리 ‘충년대군 왕이 되다’(조정규), ‘달무리’(박천경), 훈민정음 서문으로 세종의 업적을 담은 랩곡 ‘나랏말씀’(아이삭 스쿼브), ‘소헌왕후와 세종’(이신예) 등을 만날 수 있다.

이들 외에 국악실내악 그룹 여민이 참여 아티스트들과 함께 선사하는 ‘세종의 위대함’ ‘할아버지의 시계’ ‘세종 이도의 꿈 생생지락’ ‘아! 세종’ 등도 연주되고 불린다.


국립현대미술관 ‘2018 다원예술-아시아 포커스’(9월 28~10월 3일 MMCA 서울 멀티프로젝트홀, 6, 7전시실)

호추니엔_의문의 라이텍 (c)AnjaBeutler
국립현대미술관 ‘2018 다원예술-아시아 포커스’에서 선보일 싱가포르 작가 호추니엔 ‘의문의 라이텍’ⓒAnjaBeutler(사진제공=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이 중점을 두고 진행 중인 다원예술 프로젝트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시험운영을 거쳐 두 번째를 맞은 ‘아시아 포커스’에서는 아시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5개국 5명 작가의 문제작 혹은 신작을 만날 수 있다.

싱가포르 출신으로 세계적인 미디어·퍼포먼스 작가인 호추니엔의 문제작 ‘의문의 라이텍’을 비롯해 홍콩 로이스 웅의 아편박물관 3부작 중 2부 ‘조미아의 여왕’, 일본의 대표 영상 아티스트 고이즈미 메이로의 VR 신작 ‘희생’, 한국의 남화연 신작 ‘궤도 연구’, 중국의 퍼포먼스 아티스트 다이체리안의 ‘동에서 온 보랏빛 상서로운 구름, 함곡관에 가득하네’ 등을 만날 수 있다.

‘조미아의 여왕’이 독일의 극장 캄프나겔·홍콩의 뉴비전페스티벌·스위스의 테아터슈펙타켈, ‘의문의 라이텍’이 싱가포르페스티벌·호주의 아시아토파·독일의 캄프나겔 극장·벨기에 쿤스텐페스티벌·네덜란드 홀랜드페스티벌, ‘희생’이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아트, ‘동에서 온 보랏빛 상서로운 구름, 함곡관에 가득하네’가 중국의 밍현대미술관·독일 뮌헨의 슈필아트 페스티벌 등과 공동제작을 확정했고 남화연의 ‘궤도 연구’도 일본 아이치트리에날레와의 공동제작을 협의 중이다.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



 

   이 기사에 댓글달기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

기획 시리즈

MORE

VIVA100

NEWS

人더컬처
카드뉴스
브릿지경제의 ‘신간(新刊) 베껴읽기’
브릿지 초대석
문화공작소

 평택시 농특산물 사이버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