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안 신방 삼부르네상스’ 투시도. (삼부토건) |
산업단지나 업무지구 인근으로 직주근접 환경을 갖춘 아파트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얻고 있다. 정부의 규제 강화로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실질적인 주거편의성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9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주거이동 측면에서 ‘이사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0.8%가 ‘직주근접 및 직장 변동’을 선택했다. 이는 전체 선택지 중 ‘시설이 더 좋은 집’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또, 지난 2016년(20%)보다 그 수치가 약 10%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일자리와 가까운 곳에 대한 주거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일자리가 밀집돼 있는 산업단지 및 업무지구 인근 아파트 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이라며 “풍부한 주택수요를 중심으로 집값 상승과 함께 인구 증가에 따른 생활 인프라 확장 등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
삼부토건은 지난 9월 14일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선보이는 ‘천안 신방 삼부르네상스’의 사이버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 중이다. 단지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230-9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8개동, 전용 59~84㎡ 총 83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풍세산업단지, LG생활건강산업단지(예정), 삼성디스플레이산업단지에서 차량으로 10분 내 도착할 수 있다. 남천안IC, 남풍세IC 등을 이용해 교외이동이 수월하며 KTX천안아산역과 천안종합터미널에서도 가깝다.
대우건설은 전라북도 완주군에서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수계리 705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25층, 6개동, 72~84㎡ 총 60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주변으로는 완주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완주·전주 과학산업단지, 완주일반산업단지, 국가식품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가 있다. 특히 완주일반산단의 경우 단지에서 차량으로 5분 이내 도착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울산광역시 중구에서 ‘번영로 센트리지’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울산광역시 중구 북산동 460-72 일원에 자리하며 지하 3층~지상 25층, 29개동, 전용 39~84㎡ 2625가구 규모 대단지로 조성될 예정으로 이 중 1655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 효문공업단지, 울산현대자동차가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 본부와 근로복지공단 등 기관도 가깝다.
동양건설산업은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청주 오송역 파라곤 센트럴시티’를 10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B2 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단일 59㎡ 2415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는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첨단의료복합단지, 보건의료행정타운, 제1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등에서 가깝다. 아울러 바이오산업단지, 화장품산업단지, 제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등도 단지 인근에 개발될 예정이다.
문경란 기자 mgr@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