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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경제의 ‘신간(新刊) 베껴읽기’] <관상경영학> 김태연

입력 2020-02-23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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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
< 총평 >

이 책은 이른바 ‘관상학 개론’이다. 관상학 전문가인 저자가 1만여 회의 관상 상담과 강연, 연구를 통해 얻은 실전 관상법이 소개되어 있다. 저자는 “관상학이란 인간의 내면이 신체에 반영된다는 원리에 기인하여, 사람의 외형을 관찰함으로써 재능과 성격 건강 심리상태 등을 읽어내는 학문”이라고 정의한다. 자신의 운명을 주체적으로 개척하고 싶은 사람들이 알아야 할 학문이며, 상대방이 가진 능력과 가능성을 알아보는 가장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도구라고 강조한다. 특 관상학에 기반한 비즈니스 파트너 구하기, 직원 채용 및 승진 결정, 업무 배정 시 고려 사항, 이직과 창업의 키 포인트 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 준다. 타고난 운명이라는 것이 있는지, 그것이 바뀔 수 있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관학상의 ABC를 잘 정리한 책이라는 점에서 가볍게 읽어볼 것을 권한다.



◇ 관상학이란?

* 관상의 관(觀)과 상(相)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전 <설문해자>에 따르면 관상은 세밀하게 조사해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육안으로 보이는 견(見)의 차원을 초월하여 심안(心眼)으로 본다는 의미다. 상은 나무 목과 눈 목이 합쳐진 글자다. 눈으로 나무를 살펴본다는 뜻이다. 드러나지 않은 나무의 속성까지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관상학이 좋다 혹은 나쁘다 이분법적 논리에 치중했다면, 요즘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융통성 있는 다양한 해석이 특징이다.

* 관상을 보는 두 가지 방식 - 첫째는 예언적 관상이다. 대부분 길흉화복이나 운명론에 초점이 맞춰진다. 두번째는 성격분석적 관상이다. 얼굴 생김새에 따른 과학적 분석을 통해 사람의 성격을 읽고 적성과 직업 건강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요즘은 성격분석적 관상 방식으로 기울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 관상과 사주의 다른 점 - 사주팔자(四柱八字)의 사주는 네 개의 기둥(연 월 일 시)를 말한다. 팔자는 이 사주가 여덟 글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사주명리학은 한 사람의 생년월일 4가지 정보를 이용해 나무 불 물 쇠 흙 등 5가지 기운의 상생과 상극 관계를 따져 길흉화복을 판단하고 음양과 오행의 배합을 본다. 관상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유전자인 DNA 결합의 산물이다. 사주는 변하지 않지만 관상은 삶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바뀌는 것이 특징이다.

* 관상법의 기준 - 관상을 볼 때 이목구비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몸의 형태(머리 어깨 가슴 몸통 팔다리 등의 조화, 뼈와 근육의 조화)와 머리의 상정/중정, 하정 등 3停(정)의 비율을 따진다. 얼굴에 있는 12개 부위(12궁)의 생김새를 살피고 목소리, 말투, 걷는 자세와 걸음걸이, 얼굴색과 주름 사마귀 털 등을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

* 좋은 관상이란? - 이마는 하늘, 눈썹은 별, 눈은 달과 태양, 코는 산, 인중은 강, 입은 바다, 턱은 지각에 비유한다. 하늘(이마)은 맑고 밝으며 넓어야 하며, 별(눈썹)은 은근하게 빛이 나야 한다. 달과 태양은 흐리지 않고 밝게 빛나야 하며, 산(코)는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으며 바로 서 있어야 한다. 강(인중)은 산(코)에서 내려오는 물이 바다(입)로 잘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선명하고 넓고 깊어야 좋다. 바다(입)은 인중에서 내려오는 물을 잘 가둘 수 있도록 단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각(턱)은 위의 모든 것을 받치고 있을 정도로 튼튼하고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 상극과 상극 얼굴형은? - 얼굴형을 목(역삼각형) 화(삼각형) 토(마름모형) 금(네모형) 수(둥근형)으로 유형화한다. 상생 관계는 목-화-토-금-수, 즉 목-화, 화-토, 토-금, 금-수. 수-목형이 좋다. 상극은 목-토-수-화-금이다, 즉 목-토, 토-수, 수-화, 화-금, 금-목형이다.

* 면접관들이 중요하게 보는 관상은? - 면접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은 얼굴의 기색이라고 한다. 얼굴이 어두운 지 등을 본다고 한다. 지나치게 붉은 기운이 도는 것은 운기 자체가 좋지 않다는 뜻이라고 한다. 두번째는 전체적인 인상과 얼굴의 탄력 정도를 본다고 한다. 세번째는 목소리다. 목소리가 좋아야 몸의 건강 기운 컨디션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눈빛이다. 밝고 맑으며 자신감이 느껴져야 한다. 충혈되고 흐리멍텅한 눈, 눈알을 이리저리 굴리거나, 고개를 돌리지 않고 눈알만 굴려 사람을 쳐다보는 사람, 대답할 때마다 눈썹을 치켜뜨면서 눈을 동그랗게 뜨는 사람은 감점 요인이라고 한다.

* 관상에 나타나는 대표적 인복은? - 첫째, 이마가 잘 생기면 부모와 윗사람 복이 좋다. 초년운인 이마가 좋지않고 와 좌우 관골이 좋으면 자수성가형이다. 둘째, 눈썹이 잘 생기면 형제복이 좋다. 눈썹이 눈보다 길고 가지런하면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셋째, 코와 관골이 조화로우면 상대를 배려하고 챙기니 사람이 많이 모인다. 코만 높고 관골이 낮으면 내가 너무 잘나 주변사람을 아래로 보니 사람이 잘 따르지 않는다. 넷째, 턱에 살이 적당히 붙어있고 각이 지지 않으면 아랫사람 복 있다고 한다.

◇ 얼굴에서 보는 인간관계와 길흉

* 삼정(三停) - 얼굴에는 삼정이 있다. 상정(上停)은 머리카락이 난 곳에서 눈썹까지 이마 부분이다. 15~30세까지 초년의 운세를 살피는 곳이다. 이마가 넓고 윤택하면 부모나 윗사람 도움을 받아 원만한 상이다. 두상의 골이 죽은 곳 없이 둥글어야 좋다고 한다. 중정(中停)은 눈썹 아래에서 코 끝까지다. 31~50세까지 해당한다. 코와 관골(광대뼈) 조화가 중요하다. 코만 높고 관골이 낮으면 자기 능력 과신해 나의 말 잘 안 듣는다. 코가 높고 관골이 강한 사람은 권위와 명예를 중시한다. 하정(下停)은 코끝에서 턱 밑까지다. 51세 이후 운세를 주관한다. 턱이 넓고 잘 발달해 있어야 가정이 원만하고 부동산 관련 재산이 풍성하다.

* 얼굴형과 성격 - 목(木)형은 상부가 넓고 하부가 좁은 ‘역삼각형’ 얼굴이다. 사고력이 좋고 섬세하며, 냉철한 성향이다. 어른과 윗사람에게 쉽게 인정받아 자존감이 높지만 아랫사람과는 상대적으로 원만치 못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전문직으로 기획 전략 교육 연구개발직에 적합하다. 화(火)형은 ‘삼각형’ 얼굴이다. 의지력과 지구력이 좋고 자수성가한 사람의 전형적 모습이다. 말년으로 갈수록 더 번창한다고 한다. 체력이 강한 반면, 사고력이 부족해 행동이 앞서 실수가 잦을 수도 있다. 토(土)형은 ‘마름모형’이다. 명예와 자존심을 중시한다. 윗사람 말을 잘 듣지 않고 단순 직선형이다. 인내심은 끝내 주지만 자기중심적이라 여러 얼굴형 중 가장 문제 있을 수 있다고 한다. 금(金)형은 ‘네모난’ 얼굴형이다. 지구력과 추진력이 좋고 성실하다. 추진력이 좋은 반면 약자에 대한 연민도 많다. 성과중심적이라 자기중심적 성향도 나타난다. 독재적이고 투쟁적인 성향도 보인다고 한다. 수(水)형은 얼굴 전체는 물론 이목구비도 둥근 얼굴 형이다. 모나지 않은 성격에 마음이 따뜻하지만, 맺고 끊음이 부족해 답답하고 정에 약하다.

* 12궁(宮) - 얼굴에 있는 12부위를 보고 자신을 포함해 육친 및 사회생활에서의 인간관계, 주변 환경의 길흉을 판단한다. 복록궁(福祿宮, 관록궁. 입신출세) 명궁(命宮, 운세 전반) 천이궁(遷移宮, 이동수) 형제궁(兄弟宮, 대인관계) 복덕궁(福德宮, 복덕) 처첩궁(妻妾宮, 배우자) 전택궁(田宅宮, 부동산 상속) 남녀궁(男女宮, 자녀) 질액궁(疾厄宮, 건강 질병) 재백궁(財帛宮, 현금 출납) 노복궁(奴僕宮, 아랫사람) 부모궁(父母宮, 부모) 등이 있다.

* 관록궁(복록궁) - 이마 중앙 부위다. 관직을 포함해 직업상 성공 여부를 판단한다. 꺼지거나 흉터 없이 간을 엎어놓은 것 같으면 합격운과 직장운이 좋다고 한다.

* 부모궁 - 부모에 관한 운세를 판단하는 곳이다. 관록궁 좌우 부위다. 이 부분 각이 매끄럽게 지면 좋다고 한다. 양쪽 모양이 다르면 부모 수명이 짧거나 부모와의 관계 등이 원만치 못한다고 한다.

* 복덕궁 - 조상의 복과 덕을 보는 곳이다. 눈썹꼬리에 위치한 양쪽 이마 끝 부분이다. 둥그스름하고 두터우면서 밝고 윤기가 흐르면 좋다. 좁고 못생겨도 턱이 두터우면 말년 운세가 좋다고 한다.

* 천이궁 - 이마 양 쪽 가장자리 관자놀이 근처로 눈썹꼬리 또는 끄트머리 부분이다. 천창(天倉) 이라고 해 움직이는 기운을 의미한다. 여행 이사 승진 무역 외교 세일즈 등의 운세를 판단하는 부위다.

* 명궁 - 이마에서 코로 내려가는 눈썹과 눈썹 사이 인당(印堂)이다. 사람의 정신적 기가 모이는 곳으로 선천적 운명의 길흉, 수명과 학식, 현재 운 등을 판단한다. 흉터나 털은 안좋고 색깔이 맑고 밝아야 좋다.

* 형제궁 - 눈썹 부위. 부동산운과 직장 관계, 남녀 애정운을 본다. 눈썹털이 잘 자라있고 윤택하고 밝고 빛나야 좋은 눈썹이다. 엉켜 있거나 거꾸로 나 있으면 대인관계에 갈등과 분쟁이 있다. 길게 펼쳐진 것이 좋다.

* 전택궁 - 눈과 눈썹 사이 눈두덩이 부위다. 부동산 관계와 그 상속 운세를 판단하는 곳이다. 사이 폭이 넓으며 꺼지지 않아야 좋다. 사마귀나 점 없이 선명해야 한다. 나이에 비해 심하게 꺼지거나 색이 어두워지면 건강을 염려해야 한다.

* 남녀궁 - 두 눈 아래인 누당(淚當, 눈물이 나오는 곳)과 아랫눈꺼풀인 와잠(臥蠶, 누워있는 한마리 누에). 평평하고 살이 차 있으면 건강하고 자녀 생산 기능이 원만하다. 점이 있거나 주름이 어지럽거나 색이 어두우면 안좋다.

* 처첩궁 - 양쪽 눈고리에서 귀에 이르는 곳. 부부궁 또는 간문(肝門)이라고도 한다. 남자는 좌측, 여자는 그 반대를 본다. 배우자와의 인연, 혜택, 조화로움을 본다. 깨끗하고 살이 두둑하고 윤택하면서 흉터나 점 주름 흠집이 없어야 좋다.

* 질액궁 - 건강과 질병을 판단하는 곳. 눈과 눈 사이의 콧부리 부위다. 적당히 높고 풍만하면서 원만하면 건강하고 질병이 없어 복을 누린다. 코 윗부분인 ‘산근’이 좋아야 재난을 피할 수 있다. 너무 높으면 인간관계에 문제소지가 있다.

* 재백궁 - 코를 의미한다. 재산 상태와 관리 능력, 금전운과 사업운을 판단하는 부위다. 코는 길고 넓고, 콧구멍도 적당히 넓어야 한다. 살이 없으면 좋지 않다. 부드러운 곡선의 모양새가 좋다. 코 끝인 준두(準頭)가 두툼하면 좋다.

* 노복궁 - 턱이 둥글고 풍만하며 흠집이 없으면 리더십과 통솔력 있어 사업운이 좋다. 흉터나 주름, 점은 하극상의 상징이다. 끝이 갈라진 턱은 열정과 강인함을 상징하며, 이중 턱은 포용력 갑에 재물복도 넘친다.

◇ 주요 부위별 운세의 특징

* 귀 - 1세~14세의 운을 가늠할 수 있는 곳이다. 좋은 귀는 형태보다 색을 우선시한다. 얼굴색보다 희고 맑으며 윤이 나야 좋다. 귓볼의 살이 도톰하고 입을 향해 약간 들려 있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귀 안쪽의 내곽이 바깥쪽 외륜보다 튀어나와 귀 안쪽이 뒤집혀 있는 귀, 양쪽 크기와 모양이 다른 귀, 크기가 작고 두께가 얇아 힘이 없는 귀는 좋지 않다고 한다. 귀에 털이 자라는 것은 물 기운이 풍부하다는 신호로 장수의 상징이다. 귀가 정면에서 보이지 않는 사람은 남의 말을 잘 안 듣고 자기 뜻대로 하는 사람이다. 반대의 경우는 팔랑귀다. 귀 위치가 높으면 이성적 능력과 식견이 높아 참모 역할이나 전문가가 적합하다. 낮은 사람은 포용력과 리더십 있어 지도자상이다. 귓볼이 두툼하면 평생 굶을 일이 없다고 한다.

* 이마 - 15~30세까지 인생의 초반기 운세를 본다. 이마가 넓을 수록 지적 능력이 우수하다. 네모난 이마처럼 각이 진 형태는 매사 일처리가 반듯하고 딱 부러지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마에 털이 많으면 두뇌 작용과 기능을 떨어트린다. 공부보다는 스포츠 영화 예술 진출이 더 잘 어울린다고 한다.

* 눈썹 - 31~34세 운기를 본다. 눈썹이 엷고 숱이 적은 사람은 인간관계 폭이 좁고, 눈썹이 길고 잘 생긴 사람은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인다. 눈썹 앞부분은 윗사람과의 조화, 끝부분은 아랫사람과의 조화를 보는 곳이다. 끝부분의 형태가 매끈하게 마무리되어 있으면 부하직원이나 후배들관계가 좋다. 눈썹과 눈썹 사이인 명궁에 털이 나 있으면 제거해 주어야 한다. 명궁은 복과 운이 들어오는 결정적인 곳이기 때문이란다.

* 눈 - 35~40세 운기를 읽는 곳이다. 좋은 눈은 흑백이 분명하고 다소 가는 듯 하면서 길면 길수록 좋다고 한다. 눈을 떳을 때 검은 자위가 흰자위 보다 많아야 좋다. 눈빛은 안정되고 맑아야 한다. 눈동자가 계속 움직이면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이며 교활하고 간사한 유형이다. 눈꼬리가 위로 향하면 어떤 일을 주도하는 기운이 많고, 하향이면 수동적이다. 눈꼬리와 눈썹이 같은 방향으로 상향이면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반면, 둘 다 하향이면 소극적이고 소심하며 신중한 타입이다. 눈썹이 상향이고 눈꼬리는 하향인 사람은 위아래가 조화롭지 않으니 상하 충돌로 갈등이 많은 타입이라고 한다. 눈의 크기가 다른 경우를 음양안(陰陽眼)이라고 하는데, 이중적 성격의 소유자다. 삼백안(三白眼)은 눈동자 위 아래 중 한 곳에 흰자위가 드러나는 눈인데, 비밀스럽고 음흉해 독하면서 간교한 사람이라고 한다.

* 코 - 41~50세 운기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코는 자아와 자존심, 자신의 지위 등 상징이다. 코가 길면 지구력과 책임감 강하고 보수적 경향이 있다. 코가 짧으면 순발력이 좋고 행동력이 빠르며 생각이 유연하다고 한다.

* 관골(광대뼈) - 코와 더불어 중년운, 특히 46~47세 운기를 보는 곳이다. 재물운을 관장하는 코를 보호하는 역할이다. 관골이 받혀주지 않으면 40대 삶이 험난하다고 한다. 살이 없고 뼈가 툭 불거진 사람은 독선적이다. 앞쪽로 모인 관골은 재물을 모으는데 유리하고 옆으로 관골이 벌어진 사람은 수명이 길다고 한다. 관골이 비교적 위로 붙어 있으면 성질이 급하고 자신을 앞세우는 성향이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양보심이 많고 부드러운 성격이다.

* 인중 - 51~55세 운기를 볼 수 있는 곳. 좋은 인중은 곧고 넓으며 세로선이 분명한 모양이다. 인중이 길면 기운도 길게 가고 성격 느긋하고 수명이 길다고 한다. 윗부분보다 아랫부분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인중 양 옆의 입구덩이가 두둑하면 강에 물이 풍성해 곡식 많이 수확할 수 있어 좋다. 남자의 경우 수염이 잘 자란다는 것은 수분이 충분하다는 것이므로 재물운에 좋은 징조라 한다.

* 법령(팔자주름) - 양쪽 콧방울에서 시작해 좌우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려오는 선이다. 56~57세의 운을 지배한다. 중년 이후의 사업운과 신용, 사회적 지위와 명예, 수명을 가늠한다. 이걸 억지로 고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법령선이 길면 정년퇴직 후 또다른 직업이 생긴다고 한다. 나이가 꽤 되는데도 법령선이 없다면 재산 관리나 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 입 - 입은 귀에서 시작해 모든 물기운이 모여 들어오는 곳이다. 보다 많은 물이 흘러들어와야 재복이 많다. 많은 물을 모으고 저장할 수 있으려면 입이 크고 튼튼하고 야무져야 한다. ‘입이 크다’는 것은 보통 양쪽 눈동자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어 입이 그 선을 넘어가면 크다고 한다. 입이 크면 생각도 크고 남에게 베푸는 것도 풍성하다. 하지만 입술이 벌어져 있거나 입술이 너무 얇거나 아랫입술이 뒤집어져 있으면 재물이 다 새어나가는 형이라 한다. 양쪽 입꼬리가 아래로 향하고 있으면 뒤집어진 배와 같아, 물이 모두 새어 나가는 형국이라고 한다.

* 이 - 신체 에너지의 근원으로, 수성(水星)이라고 한다. 물 기운이 약해지면 신장과 방광 기능이 약해지고 이와 뼈도 약해진다고 한다. 좋은 이는 적당하게 크고 길며 틈이 없어야 좋다. 색깔은 희고 윤기있는 것이 좋다. 이의 숫자는 28~30개 이상인데 많을수록 노복궁(턱)이 튼실해져 재물운이 좋아진다고 한다. 이 사이가 벌어지는 것이 가장 안 좋다고 한다. 재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란다. 이 사이에 틈이 많을수록 자기 말에 책임을 지지 않는 성향이다. 특히 위쪽 대문니가 벌어지면 부부 사이도 벌어진다고 한다.


조진래 기자 jjr2015@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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