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비바100 > Leisure(여가) > 여행

'영화와 TV'로, ‘랜선’으로, '감성'으로 떠나는…코로나19 시대의 여행풍경

입력 2020-04-27 21:00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553464085
코로나19로 여행풍경도 바뀌고 있다(사진제공=익스피디아)

 

지구촌을 무차별 습격 중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그로 인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폐쇄조치, 비자 발급 중지 등으로 국경을 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거나 ‘하고 싶지 않은’ 혹은 ‘두려운’ 일이 돼 버렸다.

“요즘은 부산어묵과 강원도 토박이 마을, 감자·아스파라거스 등을 사는 재미에 푹 빠졌어요.”

지역 특산물 온라인 쇼핑, ‘드라이브 스루’ 쇼핑 등의 활성화로 쇼핑 풍경이 바뀌었는가 하면 유명 아이돌 및 클래식 아티스트들의 콘서트, 연극·뮤지컬, 오페라·발레 등도 랜선 무대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바뀐 풍경은 ‘여행’도 예외는 아니다다. 실제로 어딘가로 떠날 수 없는 시국에 여행 마니아들은 그야 말로 ‘인내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비포선라이즈
영화 ‘비포 선라이즈’의 한 장면(사진제공=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파리와 비엔나의 풍광을 배경으로 에단 호크·줄리 델피의 설레는 로맨스가 펼쳐지는 ‘비포 선라이즈’ ‘비포 선셋’ ‘비포 미드나잇’과 임신한 채 남자친구를 만나러 포루투갈로 향하던 여자와 친아버지를 만나서 스페인으로 가던 남자, 상처로 얼룩진 청춘들의 로드무비 ‘에브리타임 룩 앤 유’는 유럽 풍경을 전한다.

 

미 대륙을 종·횡단하는 ‘와일드’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와 LA 도시 로맨스 ‘라라랜드’, 죽기 전 체코 여행과 변신의 자유를 만끽하는 ‘라스트 홀리데이’, 히말리야·중국·아프리카 등을 떠도는 ‘꾸뻬씨의 행복여행’ 등의 영화로 떠나고 싶은 욕구를 달래기도 한다.



혹은 EBS의 ‘세계테마기행’, 강하늘·안재홍·옹성우와 함께 하는 JTBC ‘트래블러-아르헨티나’ 등으로 떠나고 싶은 마음을 꾹꾹 눌러 담기도 한다. 이에 여행 관련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 타파를 위해 떠나지 않고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언택트’ 여행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page
글로벌 여행사 익스피디아가 제안하는 ‘떠나지 않고 여행 즐기기’(사진제공=익스피디아)

◇발리 초원의 요가부터 팟캐스트까지! 익스피디아의 오감여행

글로벌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하루 일과를 여행처럼 지내보는 ‘24시간 오감여행법’을 제안했다.

 

오전 9시 발리 초원에서 열리는 랜선 요가 클래스이자 전세계 140만명이 구독하는 유튜브 채널 ‘보호 뷰티풀’(Boho Beautiful)로 시작하는 ‘오감여행법’은 익스피디아가 실시했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익스피디아의 한국인 여행객 48%가 여행지에서 구입한 옷을 입을 때 지난 여행에서의 기분을 느낀다는 설문조사 결과(이하 유급휴가 사용 현황 조사 결과, 2019년 10월 22~11월 15일 14개국 1만1217명 참여)를 반영해 11시에는 과거 여행 당시 현지 시장에서 샀거나 휴양지를 위해 구입했던 옷을 입어보라고 제안한다.

한국인 여행객의 39%가 여행지에서 맛본 음식을 직접 요리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좋아하는 여행지의 로컬푸드로 점심을 먹고 향기가 나는 아이템에서 여행 중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린다는 답을 반영해 오후 3시에는 향기로운 애프터눈 티 타임 즐기기로 미식여행을 떠난다.

한국인 여행객 중 48%가 다음 여행 계획을 짜면서 여행을 즐거움을 느낀다는 대답을 바탕으로 오후 5시 ‘새로 알게 된 여행지 찜 해두기’에 이어 오후 7시 유럽의 해피 아워 즐기기, 11시 잠들기 전 팟캐스트로 여행 떠나기를 제안했다.


◇페루관광청이 제안하는 파론 호수 카약부터 숨은 꽃천지, 전통음식 베스트3
 

페루
페루관광청이 소개한 여행지와 전통음식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꽃의 도시 타르마, 난초의 천국 모요밤바, 추페 데 카미로네스, 카우사 레예나, 아히 데 가이나(사진제공=페루관광청)

 

페루관광청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여행에 목마른 이들을 위한 페루의 미식·문화·여행지 등을 디지털 콘텐츠로 제공 중이다. 숨겨진 꽃의 도시 ‘타르마’(Tarma), 난초의 천국 ‘모요밤바’(Moyobamba)를 사진으로 소개하고 페루의 전통음식 베스트3로 아히 데 가이나(Aji de Gallina), 카우사 레예나(Causa rellena), 추페 데 카마로네스(Chupe de Camarones)를 꼽았다. 더불어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페루의 청정 구역 와라즈(Huaraz) 파론 호수(Lake Paron)에서 카약을 즐기는 동영상도 게재해 두고 있다.

타르마는 해발 3500 미터 후닌(Junin) 지역 고지대에 자리한 곳이다. 4, 5월이면 각종 꽃내음이 흐드러지는 타르마에서 만날 수 있는 꽃 중에서 페루관광청은 ‘비단향꽃무’(Matthiola incana)를 추천했다. 품종에 따라 자주, 보라, 흰색 등의 꽃이 한 줄기에 여러 송이가 피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자료] 알리바바그룹_타오바오 라이브_간쑤성박물관 방송
알리바바그룹의 타오바오 라이브에서 방송된 간쑤성박물관(사진제공=타오바오)

모요밤바는 페루 북부 산 마르틴(San Martin) 주의 주도로 3000여종의 난초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4월 말부터 11월까지 난초들이 피는 이곳의 대표 꽃은 ‘난초의 여왕’으로 불리는 카틀레아 렉스(Cattleya Rex)다. 

 

페루 전통음식 베스트3에 꼽힌 ‘아히 데 가이나’는 찢은 닭고기에 노란 고추, 마늘, 호두, 우유로 만든 소스와 밥, 삶은 감자, 달걀 등을 곁들여 먹는 페루의 대표 가정식으로 16세기 아프리카 노예에 의해 페루에 전해진 것으로 알려진다.

4000여종의 감자를 보유한 페루의 풍토를 잘 반영한 전통요리가 ‘카우사 레예나’다. 삶은 감자를 으깨 아보카도 등 다양한 재료를 차곡차곡 쌓은 애피타이저다.

 

‘추페 데 카미로네스’는 페루의 오랜 역사가 서린 새우 스프로 쌀, 새우, 생선 육수, 양파, 계란, 우유, 치즈, 감자에 매콤한 고추로 얼큰한 맛을 낸다.



◇중국 타오바오 라이브 총 거래액 급상승, 랜선 타고 1000여곳 관광도!

  

코로나19가 가장 먼저 휩쓸었던 중국 역시 랜선으로 제공되는 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다. 중국에서도 동영상을 활용한 미디어 커머스는 다양한 업계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알리바바그룹 산하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는 3월 30일을 기준으로 미디어 커머스인 타오바오 라이브 총 거래액(GMV)이 3년 연속 150% 이상 성장했고 전월 대비 한달 간 신규 판매자 수는 71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타오바오에 따르면 미디어 커머스 채널 ‘타오바오 라이브’를 통한 여행 콘텐츠가 공개 첫날에만 1000만 시청자를 돌파했다. ‘타오바오 라이브’ 여행에서는 동물원의 펭권과 판다 등의 일상을 공유하고 전문 해설사의 설명이나 세미나로 박물관을 경험하는가 하면 티베트 달라이 라마의 궁전 포탈라 궁의 옥기, 자기 용포 등을 상세하게 조명한다. 

 

[사진자료] 알리바바그룹_타오바오 라이브_포탈라궁 방송
‘타오바오 라이브’를 통해 공개된 티베트 포탈라 궁 콘텐츠(사진제공=타오바오)

 

티베트 포탈라 궁은 첫 라이브 방송에서만 100만여명의 시청자가 몰렸는데 이는 지난 한해 포탈라궁 방문객 수를 상회하는 수치다. 타오바오 라이브에서는 티베트 포탈라 궁을 비롯해 칭다오 삼림 야생동물원, 상하이 해창 아쿠아리움, 사천성도 판다 사육기지, 중국 국가박물관, 둔황박물관 등 1000여곳을 훌쩍 넘기는 관광지 정보를 만날 수 있다.

타오바오 라이브 관계자는 “중국에서 ‘랜선 여행’은 이제 일상화가 됐다”며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온라인에서 인기가 높은 여행지에 관광객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

 

 





 

   이 기사에 댓글달기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

기획 시리즈

MORE

VIVA100

NEWS

人더컬처
카드뉴스
브릿지경제의 ‘신간(新刊) 베껴읽기’
브릿지 초대석
문화공작소

 평택시 농특산물 사이버장터

세종시청

구리시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