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3

[브릿지경제TV] 해운대구 보건소 마을건강센터 "주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

사진=해운대구 보건소 제공부산 해운대구 보건소 마을건강센터가 반송1동과 반송2동, 반여2동과 반여3동 4곳에 걸쳐 운영하면서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마을건강센터는 주민이 지역사회와 함께 건강한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건강센터 안에는 여러 측정기가 있어 누구나 건강 체크를 할 수 있고,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 손순호 상담 간호사]
“오셔서 건강 체크 하시면 가장 간단하게는 혈압, 혈당부터 시작해서 콜레스테롤 검사, 스트레스 검사, 인바디(InBody) 검사, 치매 선별 검사, 우울증 검사까지 해드리고 있고요”
마을건강센터는 주민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 조화순 반송2동]
“보건소가 멀리 있는 것보다 주민센터 안에 있다는 게 우리는 참 좋아요. 인공관절 수술도 해서 우리는 걸음을 많이 못 걷는데 주민센터 안에 있다는 건 저는 정말로 필요하고 좋아요.”
최근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축소 운영되는 부분도 있지만,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비대면 시스템을 만드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운동처방사가 개인에게 맞는 재활 치료나 맞춤 운동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찾아가는 복지 상담소도 운영합니다.
또한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건강 활동가가 주민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기도 합니다.
[인터뷰 / 우정연 건강지킴이단]
“혼자 계신 독거 어르신들이 참 많으시거든요. 그런데 우리가 방문했을 때 어르신들이 하시는 말씀이 자식들도 자주 와보지 않고 전화 통화를 한다든지 이렇게 했을 때 너희가 와줘서 참 고맙다”
해운대구 보건소 마을건강센터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브릿지경제TV 도남선입니다.
부산=도남선 기자 aegookja@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