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모 = 네모는 상가, 사무실 등 상업용 부동산 전문 중개 서비스로 사이트, 앱을 통해 매물을 올리고 확인할 수 있다. 네모에 매물을 올리면 부동산 플랫폼인 ‘직방’과 ‘다음(Daum) 부동산’에도 매물이 보여진다. 매물을 접수하면 전화 상담을 거쳐 등록되며, 상가 전문 중개사를 통해 중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네모 사이트(앱)에서는 지도 기반으로 한눈에 매물 정보가 보여집니다. 매물이 위치한 상가 정보와 특징, 건축물 대장 정보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매수자에겐 투명한 정보를 제공해 거래로 이어지도록 돕고, 매도자는 매물 등록 전 주변 유사 업체의 매물 정보를 참고해 합리적인 가격을 산출할 수 있다.
◇당근 =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에서도 매물 거래가 가능하다. 양도·양수할 매물을 당근 ‘부동산‘ 서비스에서 ‘상가’ 옵션을 선택해 매물을 올릴 수 있다. 직거래로 운영되어 중개수수료는 없지만, 허위 매물인지 아닌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매도자와 매수자가 채팅 기능으로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마이프차 = 2019년 설립된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도 점포 매물을 올릴 수 있다. 마이프차 매물 양도양수 계정당 1개의 가게를 등록할 수 있고 ‘내 가게 내놓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나 현재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만 등록이 가능하다. 매도자가 매물 정보를 직접 작성해 등록하면 마이프차의 검수 과정을 거쳐 매물이 노출된다. 매물은 상권정보(지도)에서 ’가게 인수하기‘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지도 기반으로 상권 정보와 프랜차이즈 분포 개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매물에 대한 투자금 회수기간 조회 기능이 있어 매수 희망자의 실제 거래로 이어지도록 돕고 있다. 또 매도인, 매수인을 직거래로 연결해 수수료가 없어 부담없이 매물을 올릴 수 있으며, 매도자와 매수자가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내일사장 = 내일사장은 2023년 1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점포 직거래 플랫폼이다 거래 수수료가 없는 직거래로 운영되며 전문가 인증 점포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다. 매물이 거래되기 전에 전문가에게 매물검증을 요청할 수 있으며, 실제 매출 데이터, 상권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현직 전문가가 직접 해당 매장을 방문해 가치 등을 분석한 다음 데이터를 제공한다. 모든 계약이 완료된 후에 권리금 지급이 승인되는 에스크로 안전 결제 서비스를 도입해 권리금 피해를 방지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박자연 기자 naturepark127@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