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뉴스 > 문화 > 음악

봄나들이에 듣기 좋은, 벚꽃만큼 향기로운 앨범 모음

버스커버스커에서 이소라까지…봄에 들으면 더 좋은 곡들

입력 2015-03-20 06:00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111



전국에 내린 비가 그치고 주말 동안 봄 기운이 완연한 따뜻한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봄이 왔다. 겨울잠에서 깨어난 개구리들이 울어대고 커플들이 룰루랄라 뛰노는 마당에 집 안에서 방바닥만 긁고 있을 순 없다. 

 

밖으로 나가 부서지는 햇살 안에 봄내음을 맡아보자. 음악과 함께 하면 더 좋다. 

 

봄바람 타고 음원차트에 흘러든 ‘역주행’ 곡들로는 봄을 만끽 하게 어렵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해 앨범 통째로 꽃향기를 뿜어내는 곡들을 소개한다.
 

 

버스커버스커

◇ 버스커버스커 - 1집 ‘버스커 버스커’(2012.3)

매년 봄마다 ‘벚꽃 엔딩’이 음원차트 정상을 차지, 이른바 ‘봄캐럴’이 되면서 버스커버스커는 봄을 대표하는 가수가 됐다.



2011년 Mnet ‘슈퍼스타K3’에서 이름을 알린 버스커버스커는 뛰어난 편곡 능력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어딘지 모르게 불경을 외는 듯한(?) 창법으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다.

보컬인 장범준의 목소리는 음역대의 폭이 좁고 가성이 많아 기술적인 면에서는 부족할지 모르지만 대중의 정서를 꿰뚫는데는 성공했다. 동네 옆집 오빠 같은 장범준의 노랫말 속 복고적 감성은 대중들을 사로잡았다.

앨범의 첫 곡인 ‘봄바람’을 듣고 있으면 동화속 봄날의 한 장면으로 초대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들뜬 마음은 ‘첫 사랑’의 설렘으로 이어지고 ‘여수 밤바다’에서 고백조의 언어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취한 듯 홀린 듯 흘러가는 여수 밤바다의 멜로디가 끝나면 ‘벚꽃 엔딩’이 당신을 반긴다. 전날 여수 밤바다에서의 고백이 통한걸까.

 

‘벚꽃 엔딩’에서 연인들의 설렘은 최고조에 달한다.

그렇게 최고조에 달한 사랑의 감정은 바이오리듬처럼 오르락 내리락 했다가 ‘꽃송이가’에서 또 한번 절정에 이르렀다가 ‘향수’를 통해 사랑의 향기를 남기고 마무리 된다.


-수록곡-
1. 봄바람
2. 첫 사랑
3. 여수 밤바다
4. 벚꽃 엔딩
5. 이상형
6. 외로움 증폭장치
7. 골목길
8. 골목길 어귀에서
9. 전활 거네
10. 꽃송이가
11. 향수 

 

 

에피톤프로젝트
◇ 에피톤 프로젝트 - 1집 '유실물 보관소'(2010.5)

봄, 가을 환절기만 되면 어김없이 꺼내드는 앨범이다. 앨범명이자 시작곡인 ‘유실물 보관소’부터 ‘유채꽃’까지 봄 향기가 가득하다.

차분하게 반주되는 피아노 건반과 기타의 퉁김 소리위에 살포시 깔리는 차세정의 목소리는 아련함을 머금은 봄 바람 같다.

‘손편지’, ‘서랍을 열다’ 등의 곡은 제목만 봐도 설렘으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침대에 누워 이별한 상대를 그리워하는 사람의 심경을 담은 ‘한숨이 늘었어’, ‘이화동’, ‘오늘’ 듣고 있노라면 옛 사랑 생각에 나도 모르는 새 베갯잇이 눈물로 적셔들 것만 같다.

‘오늘’에서 ‘봄의 멜로디’로 넘어가는 부분에선 상처가 가라앉고 새살이 돋는 듯하다. ‘유실물 보관소’에 실린 곡 외에 여기저기서 많이 깔리던 그 연주곡, ‘봄날 벚꽃 그리고 너’를 추천한다.

-수록곡-
1. 유실물 보관소
2. 반짝반짝 빛나는 (Song by 조예진)
3. 한숨이 늘었어 (Duet with 이진우)
4. 선인장 (Song by 심규선)
5. 좁은 문
6. 이화동 (Duet with 한희정)
7. 해열제 (Song by Sammi)
8. 시간
9. 손편지
10. 서랍을 열다
11. 오늘 (Song by 심규선)
12. 봄의 멜로디
13. 유채꽃

김윤아2집


◇ 김윤아 - 2집 '유리가면'(2004.3)

계절의 여왕이라고 항상 아름답고 화사하기만 할까. 찬란하기에 한편으론 서글픈게 봄이다. 김윤아의 ‘유리가면’은 마치 봄의 그림자 같다.

앨범 속 기타 버전과 피아노 버전으로 두 번에 나눠 수록된 ‘봄이 오면’의 가사만 보면 ‘유리가면’의 봄 역시 아름답기 그지없다.(봄이 오면 하얗게 핀 꽃 들녁으로 당신과 나 단 둘이 봄 맞으러 가야지. 

 

바구니엔 앵두와 풀꽃 가득담아 하얗고 붉은 향기 가득 봄 맞으러 가야지) 그러나 멜로디 위에 얹혀진 가사는 떠난 님을 그리워하듯 아련하고 쓸쓸하게 느껴진다.

그리움에 사무치는 마음은 앨범의 타이틀인 ‘야상곡’에서도 잘 드러난다. 단조로운 피아노의 선율 위에 ‘꽃잎 흩날리던 늦봄의 밤 아직 남은 님의 향기. 이제나 오시려나, 나는 애만 태우네’라 읊조리던 목소리는 ‘꽃 지네 꽃이 지네, 부는 바람에 꽃 지네’라며 울컥, 터질 듯 말 듯 하다 다시 잦아든다.

‘세상의 끝’, ‘미저리’, ‘증오는 나의 힘’ 등 다소 섬찟한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앨범의 전체적인 우울한 분위기와 보컬의 끈적하면서도 때론 메마른 떨림이 잘 어울어진 앨범이다.

-수록곡-
1.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2. 사랑, 지나고 나면 아무 것도 아닐 마음의 사치
3. 세상의 끝
4. 夜想曲
5. 나는 위험한 사랑을 상상한다.
6. 봄이 오면 G
7. Melancholia
8. 미저리
9. 봄이 오면 P
10. 증오는 나의 힘
11. girl talk 

 

 

이소라6집

◇ 이소라 - 6집 ‘눈썹달’(2004. 12)

정확히는 ‘봄을 준비할 때’ 듣기 좋은 앨범이다. 이 전 이소라의 앨범에서 주된 감성을 이뤘던 슬픔은 절제하고 분노는 삼켰다.

 

앨범 발매 당시 소속사 역시 “‘상처’보다는 ‘위로’에 가깝고 ‘겨울’보다는 ‘겨울에서 봄’과 어울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명곡으로 손 꼽히는 ‘바람의 분다’에선 이별의 슬픔을 지나쳐 세상에 달관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내게는 소중했던 잠 못 이루던 날들이 너에겐 지금과 다르지 않았다. 사랑은 비극이어라 그대는 내가 아니다. 추억은 다르게 적힌다’에서 화자는 담담하게 이별을 보내는 듯 하다.

동 트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둡 듯, 겨울이 깊을수록 봄은 가까이 있다. 10번 트랙인 ‘세이렌(바닷가에 앉아 뱃사람들을 유혹하는 인어를 의미)’을 듣고 있으면 시린 겨울, 멍하게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기분이 든다.

그리고 마침내 ‘봄’이 온다. ‘요즘의 사람들은 기다림을 모르는지 미련도 없이 너무 쉽게 쉽게 헤어집니다. 여름이 가고 가을오면 원망도 깊어져가요. 겨울이 지나 봄이 오면 또 기다릴 수 있겠죠’란 가사에서 알 수 있듯 화자에게 ‘봄의 의미’는 ‘새 출발’이 아닌 ‘기다림’이자 ‘돌아올 수 있다는 희망’이다.

이 앨범은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포함되기도 했다.

- 수록곡 -
1. tears
2. Midnightblue
3. 바람이 분다
4. 이제 그만
5. 별
6. 듄
7. 쓸쓸
8. 아로새기다
9. fortuneteller
10. 세이렌(siren)
11. 봄
12. 시시콜콜한 이야기

 

◇ 악동뮤지션 - 1집 PLAY (2014.4)

악동뮤지션


앨범 재킷에서부터 알 수 있다. 이 앨범은 파릇파릇한 새싹 같다. ‘사랑을 주세요’(Give Love), ‘나를봐 나를봐 나를봐’(200%) 하고 앨범의 시작을 알리는 이들의 노래는 이제 막 사랑에 빠진 소년 소녀들의 마음 처럼 달콤하다.

그렇다고 소년 소녀들의 달콤하고 발랄한 모습만 담겼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얼음들’은 이 앨범 중 가장 어두운 곡으로 어른들을 차가운 얼음에 비유한 것이 특징이다. 

 

뮤직비디오를 보면 곡의 내용이 더 잘 와닿는데, 막 어른이 되려는 나이의 떠돌이 소년이 여행 중 마주치는 어른들의 차가운 모습에 상처 입었다가 곡의 마지막, 인디언 복장을 한 어른이 따뜻한 물을 부어주며 소년이 위로받는 내용을 담았다.

앨범의 마지막곡인 ‘갤럭시’는 나른한 분위기 속 젬베를 사용해 퉁퉁 거리는 음이 10cm의 곡을 연상시키는데, 실제로 악동뮤지션은 이 곡을 10cm의 ‘은하수 다방에서’를 모티브로 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기도 했다.

-수록곡-
1. Give love
2. 200%
3. 얼음들
4. 지하철에서
5. 가르마
6. 인공잔디
7. 안녕
8. 작은별
9. 길이나
10. 소재
11. Galaxy

 


정윤경 기자 v_v@viva100.com

 

 

   이 기사에 댓글달기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

기획 시리즈

MORE

VIVA100

NEWS

人더컬처
카드뉴스
브릿지경제의 ‘신간(新刊) 베껴읽기’
브릿지 초대석
문화공작소

 평택시 농특산물 사이버장터

대구광역시청

영광군청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