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비바100 > Encore Career(일) > Challenge(창업‧창직)

[비바100] 최은희 작가 “육아·취미기록 쌓이면 그게 내 콘텐츠, 창업기회 되죠”

[맘 with 베이비] '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기술' 책 펴낸 최은희 작가

입력 2022-06-21 07:05 | 신문게재 2022-06-21 13면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처음 가보는 길이라도 ‘나만의 이야기, 나만의 콘텐츠’가 만들어져요”

 

‘창업 전성시대’다. 언제까지 직장을 다닐지 불안한 3040세대와 은퇴를 앞둔 50대까지, 창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면 쉽지 않다. 이럴 때 선배 창업가의 친절한 조언과 경험이 소중하다. 최은희 작가는 시행착오를 겪었던 자신의 초창기를 생각하며 몸소 부딪혀 알게 된 지식과 정보를 <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 기술>이란 책에 담았다. 디자인을 가르치다 하고 싶은 일에 계속 도전해 창업까지 이른 최 작가를 만나 그의 삶과 꿈, 후배 창업 희망자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2022061901000987800041241x


- 디자이너, 연구자, 교육자, 1인 창업가, 작가 등 다양한 일을 하셨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게 되는 계기와 원동력은 무엇인지요.

“그 자리에 안주해도 되는데, 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냐고 묻는 분들이 많아요. 20대 이과생에서 디자이너로, 30대 연구자와 교육자로, 40대 다시 디자인 창작자로, 그리고 1인 창업가로, 다양하게 활동 영역을 넓혔기 때문이겠죠. 새 도전의 시작은 마음속을 가득 채운 ‘호기심’이었어요. 새로운 걸 알아가는 즐거움이 저를 이끌었죠. 창업도 우연히 하게 되었지만 전혀 예상치 못했던 그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성취감이 있었습니다. 지속할 수 있던 원동력은 겁내지 않고 도전하는 본보기가 되고 싶어서예요. 가정에서 두 아이 엄마로, 학교에선 교육자로, 본보기가 되는 삶을 살길 원했어요. 다소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많은 것을 시도하다 보면 그 경험이 자산으로 남아 확신을 만들어요.”



- 창업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와 집필 과정에서 어려움을 듣고 싶습니다.


“코로나가 금방 끝나려니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길어졌지요. 관광문화상품으로 틈새시장을 찾은 방법이 매년 40~200%씩 성장하게 해 주었는데, 대면 행사들이 전면 취소되면서 상품 판매가 완전히 제로가 되었죠. 궁여지책으로 상품 홍보와 판로개척을 온라인에서 찾으려고 한 것이 ‘블로그’였어요. 작년에 처음 시작했는데 블로그 이웃들이 N잡이나 창업 지원, 디자인에 관해 종종 문의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 되는 책을 써야겠다 생각하고 실행에 옮겼어요. 특히 창업이 처음인 분들에게 멘토 같은 책이 있다면, 어렵게 느껴지는 창업이 더 쉬워질 테니까요. 그런데 처음엔 에세이로 갈 지, 안내서 같은 실용서로 갈 지 고민이 많았어요. 최종적으로는 ‘알면 쓸 데 있는 중요한 정보와 실전 팁들’을 안내하는 방향으로 정했어요.작년 6월부터 시작해 실제 출간까지 1년이 걸렸어요.” 

북토크_사인회 (1)

 




- 몰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뤄낸 최 작가만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몰입할 시간 관리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한 번쯤 하게 되죠. 해야 할 일들이 다양할 때 더욱 그렇고요. 지금도 집안일, 학교일, 수업 준비와 강의, 드로잉 등 여러 일들이 혼재해 지혜롭게 관리하려 노력 중입니다. 특히 책 쓰기를 할 때는 그 전처럼 모든 일을 다 할 순 없었어요. 빠듯하게 기한이 정해졌기에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만 했죠. 협업이나 디자인 의뢰가 있기도 했지만, 글쓰기에 집중하려고 여러 일들을 새롭게 만들지 않았어요. 괜찮은 제안이라도 정중한 거절이 필요했고, 집안일도 남편과 아이들에게 일부분 위임을 했어요. 일단 시작한 일은 끝까지 마무리를 하는 편이라 최대한 시간을 확보하려 노력했어요. 혼자만의 시간을 쌓지 않고 무언가의 결과물이 나오길 바라는 것은 욕심이잖아요. 그래서 새벽시간, 밤 시간 가릴 것 없이 틈새 시간을 찾아 글로 쌓는 과정을 반복했어요.”



- 창업할 때 가장 중요한 마인드는 어떤 것일까요.

“최근에는 무자본, 1인 창업, 온라인 창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1인 창업가지요. 창업가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일을 만들고 많은 것을 시도하게 돼요. 그런데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하려고 하면 오히려 아무 것도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봤어요. 일단 결심했으면, 무엇이든 용기를 내서 시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너무 큰 목표를 계획하기보다는 작은 목표를 여러 가지로 쪼개 실행하는 방법을 권해요. 아주 작은 성공이 여러 개 모이면 자신감이 붙어서 겁내지 않고 도전하는 일을 계속할 수 있게 되거든요. 제 책에 ‘창업은 나(창업가)를 실현하는 수단’이라고 썼는데, 자신을 닮은 일을 찾아 도전해보세요. 한 걸음씩 걷다 보면 성공이든 실패든 ‘자신만의 이야기, 자신만의 콘텐츠’가 만들어지리라 믿습니다.”



- 창업할 때 심사숙고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요.


“창업을 하려면 창업가, 자금, 창업 아이템이 있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 아이템입니다. 창업가의 전문성과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기본 능력을 갖췄다고 가정하면 창업 아이템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되죠. 가장 좋은 아이템은 자신의 직업과 능력, 취미, 그리고 시장의 기회 분석과 고객의 문제, 이 두 가지의 교집합에 있는 것을 찾길 권해요. 자신이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빅 데이터와 트렌드 서칭을 통해 세상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하죠. 사람들의 불편을 찾아서 해결 방법을 찾는 일이 창업의 핵심입니다. 최근 트렌드 이슈인 1인 가구, 반려동물·식물, 노인·아동 돌봄 서비스, 비대면·무인 서비스, 구독 서비스 등과 연관된 아이템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는 무엇인지요.


“제가 살아가는 이유, 그리고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사랑’이 아닐까 싶어요. 가정에서 가족을 돌보는 마음, 좋아하는 일로 창작하는 마음,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창업해서 저도 잘 되길 바라지만 협력업체도 잘 되길 바라는 마음, 창업에 관한 책을 써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 그 밑바탕에는 ‘사랑’이 깔려있어 각각에 최선을 다하는 것 같아요. 살면서 누군가에게 받았던 많은 사랑이 저를 살아가도록 하는 힘이 되었기에, 또 다른 누군가에게 사랑을 전하며 살고 싶어요.”



- 이루고 싶은 꿈과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을 삶의 모습이 있어요. 60, 70세가 되어도 글과 그림을 통해 소통하며 계속 창작하는 삶을 꿈꾸고 있어요. 스스로 만족하는 삶이 기쁨이 되어 세상에 다시 되돌리는 삶을 살고 싶어요. 오랜 기간 교육자로 살다 보니 쌓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등대처럼 안내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 방향을 알 수 없을 때 누군가 등대가 되어주면 그 길을 찾아가기가 쉽잖아요? 책 쓰기 이전에는 학교 안에서 학생들 성장을 도왔다면, 이제는 학교 밖에서 창업과 디자인을 안내하는 역할을 시작해보려 해요.”



-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해 현재 경력단절 중인 여성들이나 엄마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인생 100세 시대에 누구나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이 더 많아요. 경력단절은 다음 스텝을 위해 잠시 숨 고르는 기간이라고 생각해요. 20대에는 오롯이 ‘내’가 기준이라 하고 싶은 일에 몰입하며 살 수 있었지만, 30대 결혼을 하면서 삶이 달라지죠. 온전히 내가 하고 싶은 일만 쫓아갈 수 있는 상황이란 없는 것이고, 나와 가족 사이의 접점을 찾아야 하잖아요. 하지만 아이들에게 돌봄이 필요한 시기는 정해져 있어요. 그 시기를 지나면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며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때가 반드시 옵니다. 준비되어 있는 사람에게 기회는 반드시 찾아와요. 그때를 위해 지금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 좋아하는 것, 아이를 키우는 것, 노력하고 있는 것 등을 꺼내 SNS에 기록해보세요. 내가 한 일을 기록해야 증빙되는 시대를 살고 있어요. 꾸준히 쌓인 기록이 내 역사가 되고 든든한 자산이 되어줄 겁니다. 소중한 기록을 놓치고 계시다면, 오늘부터 도전해보세요.”

이금재 맘스커리어 대표 겸 브릿지경제 객원기자 ceo@momscareer.co.kr

 

   이 기사에 댓글달기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기획시리즈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

 평택시 농특산물 사이버장터

청심플란트치과

신천지예수교회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화순군청

산청군청

산청군청

부산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