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진흥원이 주최한 2023년 제1회 산업진흥연구 우수논문상 시상식에서 더밸류즈 가치관 경영연구소 정진호(왼쪽부터 네 번째) 소장이 우수논문 연구자로 선정된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산업진흥원 제공 |
지난 1일 이뤄진 심사에서는 2022년 1년간 산업진흥연구지에 게재된 총 43편의 논문을 심사하고 이 가운데 2편을 우수논문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에 우수논문상은 기업 ESG 활동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기업 가치관 인식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와 기업 상담에 대한 기업 경영 전문가의 인식과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믹스 연구 등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울러 산업진흥연구는 제1회 우수논문상 4조 규정에 따라 우수논문 선정 결과를 지난 1일 산업진흥연구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심사에서 우수논문선정위원장을 맡았던 강현규 ㈜에이티이엔지 대표이사는 “총 43편 논문의 주제 및 내용을 심사하면서 논문 체계와 독창성, 연구지와의 관련성, 연구 방법과 결과의 명확성, 참고문헌 인용의 적합성 등을 중점 심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연구논문의 기대효과 및 산업 활용성 평가를 중요 항목으로 채택하고 대학교수 등 관련분야 전문가 7인으로 구성해 1차 온라인 심사와 2차 대면 종합 심사를 거쳐 2편의 우수논문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총평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진흥연구지의 우수논문 발굴 및 시상은 그 의미가 크다”며 “본 연구지가 산·학 공동체 연구를 통한 기업활동에서도 우수한 연구논문이 많이 투고돼 국가와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발전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산업진흥원이 2023년 제1회 산업진흥연구 우수논문상 시상식에 앞서 열린 우수논문 심사에서 우수논문선정위원장을 맡았던 강현규 ㈜에이티이엔지 대표이사(맨 오른쪽)가 심사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산업진흥원 제공 |
또 백재욱 공동 편집위원장은 “본래 취지에 걸맞는 산업진흥과 관련된 다수의 연구개발 성과가 게재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 연구지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심사소감을 밝혔다.
한편 산업진흥원의 학술등재지인 산업진흥연구는 산업진흥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산업진흥기술, 경영, 인문사회 국제학술 및 기타분야를 망라해 연 4회 발간되는 융복합 학술 등재지다.
이는 지난 2016년 출발해 2022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됐으며, 조달청 연구과제 등의 정부 각 부처의 연구개발 과제 성과물이 논문으로 투고돼 게재되고 있다.
아산=이정태 기자 ljt47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