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룽지 삼계탕’ (사진=아워홈) |
★재료: 고려삼계탕 1팩, 찹쌀 100g, 대파, 실고추, 부추 100g, 양파 1/4개, 고춧가루 1.5큰술, 간장 1큰술, 멸치액젓 0.5큰술, 매실액 1큰술, 간마늘 0.5큰술, 참기름 0.5큰술
★만드는 법
(1) 찹쌀은 차가운 물을 부어 약 2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준 후 체에 밭쳐 가볍게 물기를 턴다.
(2) 불린 찹쌀을 팬에 평평하게 깔고 고려삼계탕 국물을 자박하게 잠길 정도로만 부어서 약불로 가열하며 누룽지를 만든다.
(3) 세척한 부추는 두 마디 정도 길이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썬다
(4) 손질한 부추와 양파에 고춧가루, 간장, 멸치액젓, 매실액, 간마늘, 참기름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5) 누룽지 바닥이 노릇노릇 먹음직스러운 색을 띄면 남은 고려삼계탕 국물과 닭을 넣어 따끈할 정도로 가볍게 끓인다.
(6) 누룽지 삼계탕을 그릇에 담고 얇게 썬 대파와 실고추를 고명으로 올려주면 ‘누룽지 삼계탕’ 완성!
◇ 녹두와 찹쌀을 넣은 영양죽! ‘녹두 삼계죽’
‘녹두 삼계죽’ (사진=아워홈) |
★재료: 고려삼계탕 1팩, 깐 녹두 50g, 소금, 찹쌀 50g, 물 150ml, 쪽파 2줄, 당근 작은 토막
★만드는 법
(1) 깐 녹두와 찹쌀은 2~3시간 정도 불린다.
(2) 쪽파는 잘게 송송 썰고, 당근은 잘게 다져 준비한다. 1종지 분량 정도만 준비하면 된다.
(3) 고려삼계탕 국물은 따로 빼놓고, 닭은 살을 분리해 잘게 찢는다.
(4) 냄비에 아워홈 ‘고려삼계탕’ 국물과 준비한 물을 넣고 불려 놨던 녹두와 찹쌀을 넣고 끓인다. 어느정도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졸인다.
(5) 깐 녹두와 쌀이 부드럽게 익어 쌀알이 퍼지기 시작하면 손질해 놓은 닭고기와 당근, 쪽파를 넣고 함께 끓인다.
(6) 전체적으로 쌀이 퍼지고 재료들이 부드럽게 잘 어우러지는 농도가 되면 간을 확인하고 적당량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7) 마지막으로 다진 쪽파와 통깨를 고명으로 죽 위에 올려주면 ‘녹두 삼계죽’ 완성!
◇ 도라지를 고명으로 올려 기운을 북돋아 줄 여름 보양식 ‘도라지 닭곰탕’
‘도라지 닭곰탕’ (사진=아워홈) |
★재료: 고려삼계탕, 손질된 도라지 한 줌, 다진 쪽파 약간, 굵은 소금 0.5큰술
★만드는 법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손질한 상태로 준비한다.
(2) 손질한 도라지는 굵은 소금을 넣고 물에 서너 번 정도 헹궈 아린 맛과 쓴맛을 제거한다.
(3) 적당한 크기의 넉넉한 냄비에 먼저 준비한 고려삼계탕 1~2팩을 부어서 끓인다.
(4) 내용물이 끓기 시작하면 손질해 놓은 도라지도 넣고 함께 육수를 우린다.
(5) 닭 속의 찹쌀까지 골고루 데워질 때까지 잘 끓이고, 도라지가 익으면 닭과 도라지를 함께 건진다. 닭고기는 한 김 식힌 후 먹기 좋게 결 따라 찢어서 준비한다.
(6) 그릇에 닭고기를 수북이 쌓아준 후 위에 고명으로 도라지와 삼을 얹고 끓여 놓은 진한 닭 육수를 붓는다.
(7) 마지막으로 쪽파를 다져 장식해주면 ‘도라지 닭곰탕’ 완성!
도움말=아워홈
박자연 기자 naturepark127@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