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비바100 > Encore Career(일) > Challenge(창업‧창직)

[비바100] "제가 가진 창업성공 노하우, 숱한 실패에서 나왔죠"

[맘 with 베이비] 송현숙 노노스·노스 창업교육 아카데미 대표

입력 2022-03-29 07:00 | 신문게재 2022-03-29 13면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송현숙대표2
송현숙 노노스·노스 창업교육 아카데미 대표

 

송현숙 대표는 국내를 대표하는 인터넷 창업 및 마케팅 컨설팅전문가다. ‘노노스’와 ‘노스 창업교육 아카데미’ 대표를 맡고 있다. 창업과 실패 경험을 두루 갖춰 실전적 컨설팅이 최대강점이다. 그는 온라인 창업시장이 여성들에게 아직도 기회가 많은 공간이라며, 자신의 가능성이나 관심사를 찾아 도전할 것을 권한다. 가장 좋은 창업 아이템은 자신이 돈을 벌지 않아도 오랜 시간을 투자 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며, 늘 노력하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창업 트렌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 봅니다. 창업컨설턴트로서 현재의 비대면 상황에서의 창업 환경을 평가하신다면?

“팬데믹으로 국내외 온·오프라인 창업시장은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식당을 정리하기 힘들어 배달전문 식당으로 전환하고, 배달 앱에 몇 가지 주력상품을 올려 오히려 매출이 급성장하는 식당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에 주력하던 강사들도 빠르게 줌 강의, 온라인에 맞는 교육으로 변화해 성장하기도 합니다. 비대면 상황을 빠르게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창업자들은 팬데믹 시장을 어떻게 적용할지 전문가 컨설팅을 받거나, 그에 맞게 변화를 한다면 오히려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는 창업환경입니다.”


- 쇼핑몰 등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창업이 재테크나 부업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적합한 창업아이템이라는 인식도 있습니다. 장단점에 관해 조언 부탁 드립니다.

“온라인 창업은 초기에 오프라인 창업보다 공간 비용이나 인건비, 기본적인 부대비용 등 사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없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지요. 하지만 경쟁이 많이 치열해진 온라인 시장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교육을 배워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다양하게 변화되는 온라인 시장 및 채널, 온라인 플랫폼 등을 익혀야 합니다. 초반부터 바로 잘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창업은 자신만의 서비스 또는 아이템을 잘 찾아서 SNS 마케팅 채널을 잘 활용하게 되면 아직은 기회가 많은 창업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 지금의 회사를 창업하기 전 수 많은 실패를 경험하셨던 것으로 압니다.

“창업 경험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시장조사도 제대로 못하고 자신감만 믿고 창업시장에 뛰어 들었던 경험이 기억 납니다. 사업에 실패한 후 다시 일어서기 위해 직장을 다니면서 남대문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입해서 판매도 해 보고, 컴퓨터로 홈페이지 제작, 디자인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업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재도전하고 싶어 하는 소상공인을 돕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면서 창업전문가가 되고자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실패의 경험을 소상공인들에게 전달하면서 오히려 제가 더 많이 계획적이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 강의 하는데 결코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송현숙대표4
송현숙 대표가 노노스창업교육학원에서 수강생들에게 강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노노스창업교육학원)

 

- 예비창업자들에게 전달하는 교육과 컨설팅의 노하우를 알려주십시오.

“예비창업자들은 다양한 관점을 갖는 것, 특히 자신의 가능성이나 관심사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업 전에 관심 있는 사업 등을 정리해 스크랩도 하고, 그 분야에 멘토를 구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비창업자에게 관심 있는 아이템을 정리한 후에 빅데이터 솔루션을 활용해 관심 있는 고객층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빅데이터를 통해 구매하거나 클릭을 많이 하는 상품, 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교육 및 컨설팅 하고 있습니다. 또한 늘 관심 있는 아이템, 서비스 트렌드를 빠르게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혼자 읽는 것도 좋지만 독서토론, 예비창업자 특강, 모임 등에도 자주 나가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끼리 교류를 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임신과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단절이 될 수밖에 없는 여성들은 재취업보다 창업을 통해 사회에 재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지요.

“거주하는 지역의 여성인력개발센터나 지자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서 다양한 창업 및 취미와 관련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웹툰을 배워 굿즈를 만드는 창업도 있고, 다이어트에 관심 있어 비건쿠키, 비건요리, 건강식을 배워서 밀키트푸드 쪽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푸드스타일에 관심 있어 1~2명 강의를 시작하다 온라인강의를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 육아 때 다양한 쇼핑을 통해 제품을 찾으면서 그 제품을 리뷰하다 리뷰 블로거로 프리랜서 창업을 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창업 아이템은 자신이 돈을 벌지 않아도 오랜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스타들의 강사로 이름을 알리다 스스로 스타강사가 돼 수많은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 유명해진 만큼 강사로서 말 한마디가 더욱 조심스러울 것 같습니다.

“온라인 창업시장에서 초기 강의를 할 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경험이 부족해 사례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고 교육생들에게 전달할 때가 있었습니다. 경험이 쌓이고, 부족한 실력 때문에 계속 창업과 마케팅교육을 하다 보니 강사가 얼마나 중요한 자리인지 더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창업이나 마케팅을 강의하게 되면 희망을 갖고 배우러 오신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 재창업자 분들이 실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 최근에 캐나다에서 가족 전체가 ‘2달 살아보기’를 경험하신 것으로 압니다. 워킹맘으로서 재충전을 위한 것이었나요?.

“남들보다 일찍 창업시장에 뛰어 들어 사업을 해 그 동안 제 시간을 갖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결혼하고 아이를 출산하고도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일을 하게 되었는데 정작 저를 돌아볼 시간이 없어 ‘잠시 멈추는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이번 여행은 가족과 함께 우리의 현재를 돌아보고, 사업 때문에 늘 빈자리가 많았던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쉼이 필요한 시간이었습니다. 관광지보다는 가까운 공원을 돌며 늘 산책하고, 같이 요리하고, 같이 걸으면서 많은 대화를 했습니다. 워킹맘으로 일하면서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여행이나 그림을 같이 그리거나, 운동을 같이 할 수 있는 취미를 갖게 되면 스스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재충전 효과도 높아집니다.”


- ‘위기는 언제나 기회’라고 했습니다. 창업에 도전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면 좋을 지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창업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준비된 창업이 아니라면 창업 후에 가장 힘들어 지는 사람은 창업자 자신과 창업을 돕는 가족, 그리고 직원들이 되기 때문에 같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창업에 도전하려면 최소한 자신이 하고 싶은 아이템, 사업 목표 등을 정리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늘 노력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

이금재 맘스커리어 대표 겸 브릿지경제 객원기자 ceo@momscareer.co.kr

 

   이 기사에 댓글달기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기획시리즈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

 평택시 농특산물 사이버장터

청심플란트치과

신천지예수교회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화순군청

산청군청

산청군청

부산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