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비바100 > Encore Career(일) > Challenge(창업‧창직)

[비바100] "변화 빠른 IT기술 어떻게 적용할까…끝없는 노력이 답"

[열정으로 사는 사람들] 이원희 스페이스뱅크 대표

입력 2023-11-20 07:00 | 신문게재 2023-11-20 11면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밴드
  • 프린트

 

2023111801001243700053712 (1)
이원희 스페이스뱅크 대표

 

“IT 기술은 변화 속도가 아주 빨라요. 매일매일 새로운 기술이 쏟아지고, 거기에 따라 트렌드도 빠르게 변하죠. 지금은 배웠던 언어를 10년, 20년 써먹는 그런 시대가 아니에요. ‘내가 알던 것과 변화하는 시대, 트렌드에 따라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어떻게 융합해서 업무에 적용시키는가’가 핵심이죠. 결국 핵심은 ‘끝없는 노력’이겠네요.”

이원희 스페이스뱅크 대표는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스페이스뱅크는 업력 5년차로 ‘오늘의 기술을 마주하고 내일의 경험을 만듭니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 로보틱 처리 자동화(RPA), 데이터(DATA)를 융합시켜 디지털전환(DX)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다. 또한 유휴공간을 공유하는 공유경제 플랫폼으로 사업을 시작한 경험을 살려 공간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시각화해 2021년 9월 ‘더블랭크’를 런칭해 공간 트렌드 콘텐츠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그는 대학에서 IT를 전공하고 LG CNS에 입사했다. 회사는 고객이나 기업, 기관들이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기획하고 구축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회사에서 15년간 단계적으로 개발·분석·설계·기획·사업 관리 등 다양한 직무를 경험했다. 덕분에 어떤 서비스가 탄생하는 과정의 A부터 Z까지 모두 경험해볼 수 있었다.

그는 안정적인 직장이고, 얼마든지 더 오래 다닐 수 있었지만 갑작스레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 이 대표는 “늘 서비스를 만들다 보면 회사에서 허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제안을 하거나 좀 더 고객의 입장에서 일을 하게 됐다. 그게 더 동기 부여도 되고 업무를 오너십 있게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며 “그런데 회사는 그러한 역량보다는 정해진 업무 범위를 정해진 비용과 일정 내에서 수행해야 하는 조직이었다. 시스템과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만들고 운영하려면 회사 밖으로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스페이스뱅크


이원희 대표는 퇴사 후 스페이스뱅크를 창업했다. 처음엔 공간공유 플랫폼으로 시작했는데, AI·RPA·DATA 기반의 종합 테크 비즈니스를 다루는 사업 영역으로 확장했다.

그가 처음 공간공유 플랫폼 사업을 시작한 건 공간과 관련한 데이터를 축적해서 비즈니스로 확장할 수 있는 모델들을 그려 보면서부터였다. 이원희 대표는 “어떻게 보면 우리 주위에는 굉장히 많은 데이터들이 있는데 그 데이터를 어떤 비즈니스 모델로 어떻게 플랫폼화 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 스페이스뱅크는 공간이라는 카테고리로 사업을 선정을 한 것이다. 그런데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다. 저는 IT를 전공했기 때문에 내부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을 고민하면서 동시에 외부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게 됐다. 내부에서 먼저 내재화하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우리의 기술셋으로 확장하기로 한 것이 ‘RPA’다.”

다음은 이원희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스페이스뱅크]이원희 대표님 사진(1) (1)
이원희 스페이스뱅크 대표

- RPA에 대한 설명을 좀 더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RPA는 사전적 정의로는 로보틱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업무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의미하는데, 결국 들여다보면 밑단에서는 프로세스 전반에 흐르는 데이터 처리가 자동화돼야 하거든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전반의 일을요. 이 일의 처리 과정을 정의하는 게 RPA라고 볼 수 있어요. 처음엔 스페이스뱅크 내부에서 공간 관련 데이터를 작업하는 데에 활용했지만, 이 기술은 업종이나 직무 관계 없이 어떤 영역의 데이터에도 확장이 가능해요.”


- 내부적으로 활용하시던 기술을 외부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 기술로 만드신 거네요.

“맞아요. 게다가 4차 산업혁명 가운데 핵심적인 트렌드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고 또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기도 해요. 디지털 전환의 기술 리더인 셈이죠. 어떤 ICT 기술을 도입하더라도 꼭 필요한 요소 기술이에요.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려면 제일 먼저, 그리고 반드시 데이터 수집이 선행돼야 하는데 거기엔 무조건 RPA가 들어갈 수밖에 없어요. 이 RPA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이 이루어질 때, 디지털이 체계화되고 심화될 때, 디지털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매니징 할 때 등 DX 관점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셋이라고 생각했어요.”


-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기술인 셈이네요.


“네, RPA는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을 거라고 확신해요. 그리고 RPA는 AI와도 결합이 가능하고, 각종 서비스나 솔루션과도 결합이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확장성이 높은 핵심 모듈 서비스로 구성된 브랜드 RAIID(라이드)를 만들었어요. RPA-AI Integration based on Data의 약자예요. AI·RPA 관련 기술과 데이터를 융합해 만들어진 지능형 소프트웨어 로봇을 솔루션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 마디로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를 위한 올인원 솔루션인 셈이죠. 라이드가 곧 DX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창업 5년 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혹은 기뻤던 순간이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우리 멤버들이 함께 고민하고, 고생해서 서비스를 런칭하고, 시장에서 인정받고, 사업화에 있어서 성과를 내는 시점들이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회사뿐만 아니라 멤버들도 함께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고 확인하는 순간에 가장 보람차고 기뻐요. 사실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이 합치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거든요. 이상적인 일에 가깝죠. 그런데 우리 회사는 그리 크지 않은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구성원 모두가 오너십을 가지고, 일당백을 해내면서 결과가 나오고 성장을 하고 있거든요. 그게 눈으로 다 보이는데 그럴 때 정말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 다가오는 2024년의 스페이스뱅크와 라이드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2023년은 스페이스뱅크의 해외진출이 시작된 중요한 한 해였어요. 현재까지 내재화해온 기술과 솔루션, 콘텐츠를 글로벌로 진출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들이 많았는데요. 지난 2월 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 참가해 체코와 일본의 IT 기업, 스페인의 의료 기업과 협업을 위한 초석을 다졌어요. 20일부터 21일까지는 ‘2023 사우디 아람코 연계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 참가 기업으로 선정돼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에서 개최하는 GIITS 행사에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할 예정이에요. 2024년에는 세계적으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에 자사 솔루션을 도입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에 대한 확장 및 고도화는 계속해서 가져가야 할 과제이고요. 저희가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꽤 많은 솔루션들을 만들어서 런칭하면서 필드에서 고객의 요구사항들을 많이 받았어요. 이 소중한 의견들을 잘 반영해서 각각의 솔루션들의 2.0 버전을 만들어야죠.”

“추가로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매년 DNA(Data, Network, AI) 혁신 기업을 선정하는데, 스페이스뱅크의 라이드가 인공지능 분야 10대기업으로 선정됐어요. 라이드에서 제공하는 RPA, 로우코드, 인공지능 기반의 DX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해요. 연결 선상에서 멀티 로우코드 플랫폼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Multi Low-code SaaS 사업자로의 행보도 지켜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결국 궁극적으로는 산업 전반의 화두가 되고 있는 DX의 관점에서 RAIID의 DX 솔루션들을 통해서 고객사, 파트너사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 견인하는 IT 파트너로 성장하는 것이 스페이스뱅크의 비전이에요.”


채훈식 기자 chae@viva100.com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인스타그램
  • 프린트

기획시리즈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