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산업·IT·과학
경제일반
금융
증권
부동산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국제
헬스
피플
문화
여행·취미
스포츠
전국
사설
칼럼
외부기고
건강
일
돈
여가
라이프
교육
복지서비스
포토
카드뉴스
세상에 이런일이
스포츠 이모저모
연예·뮤직비디오
IT / 산업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신문구독신청
Leisure(여가) > 음악
[人더컬처] 캡틴 락 ‘한경록’이라는 다양성 “그 중심은 나! 놀고 있어..
“다양성은 정답이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늘 딜레마가 있어요. 다양해야 한다는 강박도 없지 않죠. 그냥 스스로에게 솔직한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세상에는 재밌는 게 정말 많거든요.”자신의 생일을 홍대 3대 명절로 만든 한경록은 ‘다양성’을 “스스로에게 솔직하기”라고 정의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UN에서 지정한 ‘세계 문화다양성의 날’(5월 21일)을 기념해 매년 1주일..
허미선 기자
2023-05-27 14:00
[B그라운드] 궁정발레부터 컨템퍼러리까지! 발레, 시대를 담다 ‘제13회..
그동안 시대정신을 담아내지 못했다는 이유로 평가절하된 발레가 다소 아쉽고 늘 마음 아팠습니다. 팬데믹 이후 지금의 모습들이 마치 전쟁과 혁명, 전염병 이후의 낭만주의 시대와 굉장히 닮았다는 생각이 듭니다.”이렇게 전한 제13회 대한민국발레축제(6월 8~25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CJ토월극장, 자유소극장) 기획공연 ‘발레 오디세이’(6월 16~17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2023-05-25 18:00
[人더컬처] 가수 싸이와 연출자 박재상 사이… '광(狂)객'이 있더라!
“20년 째 관객 평균 연령이 ‘25세’라는 것, 벅차고 감사합니다.”대한민국 대학축제의 단골이자 슈퍼 스타인 가수 싸이가 라이브 필름 ‘싸이 흠뻑쇼 2022’를 들고 안방극장을 찾았다. 디즈니+에서 공개된 이 작품은 10년째 매년 여름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콘서트 실황을 담은 작품. 텃세 심한 가요계에 똘기 충만한 ‘B급감성’을 들고 데뷔한 싸이와 그의 음악세계를 추종하..
이희승 기자
2023-05-19 12:55
['쁘띠'리뷰] 노트르담 오르가니스트 올리비에 라트리의 즉흥 앙코르, 지..
“잇 워즈 오케이”(It Was Okay)16일 롯데콘서트홀에서 6년 만에 리사이틀을 개최한 프랑스 오르가니스트 올리비에 라트리(Olivier Latry)는 앙코르로 K팝 걸그룹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멤버인 지수의 솔로곡 ‘꽃’(Flower)을 즉흥으로 연주한 소감을 이렇게 전했다.리사이틀 때면 그는 공연 전 관객들에게 즉흥연주로 듣고 싶은 곡을 적거나 악보..
2023-05-17 02:21
[B그라운드] 'BTS'만든 방시혁의 꿈, '프로젝트 L'의 주인공 '미..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 미드낫(MIDNATT)의 정체가 밝혀졌다. 미드낫은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미국 빌보드 매거진 커버 인터뷰에서 언급해 화제를 모았던 일명 ‘프로젝트 L’의 주인공으로 15일 정오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해 베일을 벗었다. 미드낫이 부른 ‘마스쿼레이드(Masquerade)’는 일렉트로닉 뮤직의 한 장르인 신스웨이브(Synthwave)로 귀에 감기는 중독..
2023-05-15 16:50
[비바100] 노트르담 오르가니스트 올리비에 라트리 “다재다능 오르간,..
“제가 오르간을 좋아하는 이유는 다재다능함입니다. 한 가지 레퍼토리만 연주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어요. 오랜 역사를 지닌 악기는 최고의 스승이죠. 연주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거든요.” 2017년 롯데콘서트홀에서의 솔로리사이틀에서 ‘애국가’를 즉흥연주해 관객들이 한목소리로 “동해물과 백두산이~”를 부르는 진풍경을 자아냈던 프랑스의 오르가니스트 올리비에 라트리(Ol..
2023-05-08 18:00
[‘다’리뷰] 우천에도 빛난 ‘본질’과 ‘예술’의 힘! 제18회 서울스프..
원래대로라면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옥으로 꼽히는 윤보선 전 대통령 고택의 알록달록한 풍경 속에서 펼쳐졌어야 할 연주회였다. 자유롭게 먹고 마시며 즐거운 피크닉처럼 진행됐어야 할 음악회는 비 소식으로 건너편 안동교회로 장소를 옮겨야 했다. 관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결정이었지만 매년 소풍처럼 즐기던 고택음악회를 기대했던 관객들에게 흔쾌한 상황은 아닐 수도 있었다. 비는..
2023-05-06 14:00
[비바100] 최상호 국립오페라단장 겸 예술감독 “누구도 안갔던 길, 소..
“이제 허니문이 지났어요. 모두들 저한테 굉장히 호의적으로 대해주셨고 오페라단 내에서도, 밖에서도 기대감이 굉장히 컸죠. 이제야 조금씩 맞춰 가면서 살고 있습니다.”지난 2월 새로 임명된 최상호 국립오페라단장 겸 예술감독은 자신의 상태를 ‘결혼’에 비유했다. 마냥 좋기만 하던 신혼을 지나 이제 비판과 지적들을 접하는 “웃음기가 사라지는 순간들로 실감하고 있다”는 그는 “순진..
2023-04-28 18:30
[비바100] #대편성실내악 #마임 #알프호른으로 무장한 제18회 서울스..
올해로 18회를 맞은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2023 Seoul Spring Festival of Chamber Music 4월 26~5월 7일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윤보선 고택, 이하 SSF)가 ‘다다익선’(The More, The Merrier!)이라는 주제로 대편성 실내악의 정수를 예고했다.‘음악을 통한 우정’이라는 모토로 2006년 출범한 SS..
2023-04-26 18:00
[B그라운드] 또 한 단계 진화한 ‘일무’…“이번엔 꺾이지 않는 ‘죽무’..
“관객들이 전통에 관심을 안갖는 이유는 변화하지 않고 반복하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에 ‘일무’는 그 동안 보여줬던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통의 이미지를 보여드리고자 했어요. 그런 변화와 여러 가지 기술적 요소들 보다 중요한 건 무용단이 보여준 최고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예술동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 ‘일무’(5월 25~28일 세..
2023-04-25 18:30
[비바100] 이 시대 최고의 ‘밤의 여왕’ 여왕을 노래하다! 디아나 담..
“마법 같은 순간, 기쁨, 깊은 감정, 화목함(Togetherness)이 깃든 아름다운 음악을 전하고 싶습니다.”‘이 시대 최고의 밤의 여왕’이라 불리는 소프라노 디아나 담라우(Diana Damrau)는 두 번째 내한공연 ‘오페라의 왕과 여왕들’(Kings&Queens of Opera, 5월 18일 롯데콘서트홀)로 전하고 싶은 것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디아나 담라우는..
2023-04-24 18:00
[B그라운드] 제18회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매일 6, 8중주의 향연으로..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두세 시간 리허설하는 데 시간을 보냈어요. 특히 올해는 큰 규모의 프로그램이 많아서 현실적으로 참 어렵습니다. 두세 사람 같으면 (리허설) 스케줄 짜기가 좀 쉬운데 8명 연주자의 스케줄을 맞추려니, 게다가 한번이 아니라 평균 세번 정도는 모여야 하니 힘들죠.”올해로 18회를 맞은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2023 Seoul Spring Festival of..
2023-04-21 19:00
[B그라운드] 롯데콘서트홀 인하우스 아티스트 이진상·윤소영, 차진엽·황선..
“어떻게 하면 개인적인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까 그리고 여기서만 할 수 있는 걸 보여드릴 수 있을까 했어요. 함께 하는 아티스트들과 그간 한번도 해보지 못한 그리고 관객도 저도 처음인 새로운 장르에 도전해볼 수 있지 않을까 꿈꾸며 이번 공연을 마련했습니다.”18일 서울 서초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2023 롯데콘서트홀 인 하우스 아티스트 시리즈’ 기자간담회에서 피아니스트..
2023-04-18 17:57
[B그라운드] 국립발레단만의 스타일로 새로 꾸린 ‘돈키호테’ 송정빈 안무..
“지난번 ‘해적’처럼 2막으로 만들어 달라고 하셔서 구성도 바뀔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도 발레를 처음 배웠을 때부터 왜 제목이 ‘돈키호테’인데 돈키호테는 마임만 하지 의문점이 들었어요. 그 의문점에서 안무를 시작했죠. 돈키호테를 입체적인 인물로 만들 수 있는 장치가 무엇인지를 고민했습니다.”KNB 무브먼트 시리즈를 통해 실력을 인정받아 2020년 ‘해적’으로 안무가로 데뷔한..
2023-04-07 18:45
[B그라운드] 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 겸 예술감독의 비전 #국립발레단스타..
“국립발레단은 그 동안 함께 작업한 단원들, 직원들, 스태프들까지 정말 특별한 곳 같아요.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여러 가지 일을 했지만 국립발레단은 정말 특별하고 소중한 단체죠.”국공립예술단체 수장으로는 전례없는 네 번째 연임이다. 강수진 국립발레단장 겸 예술감독은 5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내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에서 기자들을 만나 연임 수락 이유를 이렇게 밝히며 “어깨..
2023-04-07 18:30
[人더컬처] 5번째 앨범 ‘Higher Than Heaven’ 발매한 엘..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 사랑이 전부인 세상 그리고 고통 혹은 실연의 아픔이 없는 세상을 상상하면서 썼습니다. 음악을 통해 이같은 초현실적인 세계를 추구하면서 만들었던 앨범이죠. 사랑만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해결책 혹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7일 5번째 앨범 ‘하이어 댄 헤븐’(Higher Than Heaven) 발매에 맞춰 한국 기자들과 줌으로 만난 영국의 팝스타 엘리 굴딩(..
2023-04-07 18:00
[人더컬처] 자폐스펙트럼 바이올리니스트 공민배 “그냥 좋아요! 제가 멋진..
“그냥 좋아요. 바이올린을 연주하면 마음이 편안해져요. 완전 좋아요! 완전 만족스러웠습니다. 완전 재밌고 즐거웠습니다.”미사여구도, 꾸밈도, 미화도 없었지만 가장 솔직한 답변이었다. 7일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서울시립교향악단(이하 서울시향)과 펠릭스 멘델스존(Felix Bartholdy Mendelssohn)의 ‘바이올린 협주곡 1악장’(Allegro molto appa..
2023-04-06 18:30
[‘쁘띠’리뷰] 세종솔로이스츠와 조이스 디도나토 ‘오버스토리 서곡’…“B..
세종솔로이스츠가 연주한 미하엘 하이든의 ‘야상곡’ 중 ‘아다지오’,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베버른의 ‘느린 악장’은 시냇물 같았다. 졸졸졸 흐르다 가끔은 소용돌이치는 물살이 경쾌한, 어디 한군데 발이 걸리거나 불편한 데라고는 없이 매끄럽게 흐르는 시냇가를 따라 맨발로 걷는 산책과도 같은 연주였다.그리고 2부에서 세종솔로이스츠가 위촉해 토드 마코버(Tod Mac..
2023-03-17 18:30
[B그라운드]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 음반발매 손열음 “우연의 연속..
“지난 몇년 간 여러 레퍼토리를 새로 공부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다니면서 살아 있는 느낌도 좋았지만 모차르트를 연주하니 집에 돌아온 느낌이 들었어요. 자유를 얻은 느낌이었죠. 이번 기회에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를 다 녹음해 볼까 했어요. 지금 해보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무모하게 도전했죠. 그렇게 녹음을 시작한 날이 1월 27일, 모차르트의 생일이기도 했어요. 운명인가..
2023-03-14 23:21
[B그라운드] 파리 오페라 발레의 가장 프랑스다운 ‘지젤’…호세 마르티네..
“프랑스 발레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이 ‘지젤’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특징은 발레가 가질 수 있는 아주 기술적인 요소 뿐 아니라 다양한 변형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감성의 표현이죠.”30년만에 ‘지젤’(3월 8~11일 LG아트센터 시그니처 홀)로 내한한 파리 오페라 발레(Paris Opera Ballet)의 호세 마르티네즈(Jose Martinez) 예술감독은 7..
2023-03-07 20:52
기획시리즈
맘 with 베이비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아이만 낳으세요. 서울시가 함께 키워드립니다.”
열정으로 사는 사람들
피자배달에서 총괄 셰프까지…"호기심과 열정 덕분이죠"
ESG 경영이 미래다
중부발전, ESG경영 실천 위해 시니어 일자리 창출사업 업무협약
스타트업
"자연어 이해하는 AI, 논문심사·채용면접 일당백이죠"
人더컬처
아날로그의 힘 요시다 유니, 오리고 붙이고 끼우는 “과정 속에서의 또 다른 발견”
테크리포트
현대 공중전 핵심 ‘AESA 레이더’, 한국형 전투기 눈 될까
AI 메타버스 타고 미래로
고객님, 하나뿐인 재테크 친구 될게요!
직장인 2막
승진·이직 준비… 원어민과 함께하니 영어가 '술술'
스마트 라이프
‘뉴 스페이스’ 시대 성큼… 제약·바이오도 우주 시장 ‘눈독’
실시간 뉴스
4시간전
6시간전
7시간전
8시간전
9시간전
10시간전
전체기사보기
오피니언
지면보기
영상
IT·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