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뉴스 > 전국 > 충청

【청주시 오늘의 주요뉴스】 청주시, ‘청주미래유산 그림 ㆍ 사진 공모전’ 개최 등...

청주시, ‘청주미래유산 그림 ㆍ 사진 공모전’ 개최
문의·내수 보건지소 2024년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 선정
이번 가을, 단풍 가득한 공원에서 가족체험을 하세요
청주시, 공동주택 제3종시설물 점검 및 실태조사 실시
청원생명축제추진위-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 업무협약

입력 2023-10-06 09:15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밴드
  • 프린트
80112_81014_2646
‘청주미래유산 그림 ㆍ 사진 공모전’ 개최 홍보물.(사진=청주시)
◇ 청주시, ‘청주미래유산 그림 · 사진 공모전’ 개최

- 청주미래유산을 소재로 한 그림, 사진을 자유롭게 담은 작품 공모 -

청주시는 ‘2023 청주미래유산 그림·사진 공모전’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지역의 가치 있는 유산으로 선정한 ‘청주 미래유산’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문화자원으로 홍보하기 위함이다.

공보 분야는 그림(초등학생)과 사진(사진에 관심 있는 누구나)이다.

타 공모전에 출품하지 않은 순수 창작물로 청주미래유산을 소재로 그림, 사진에 자유롭게 담으면 된다.

공모 참여 희망자는 오는 10월 31일까지 그림은 우편(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문화재과), 사진은 전자우편(hjchoh@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1인 1점을 제출할 수 있다.

시상은 부문별 16명씩 총 32명을 선정하고, 시상금은 총 390만원으로 최우수, 우수, 장려에 따라 10~2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청주미래유산을 시민들과 공감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공유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지난 해 청주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공간이나 장소, 풍경 등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지역의 가치 있는 유산 139건을 시민들로부터 추천받은 뒤 전문가 심의와 소유자 동의를 거쳐 최종 23건의 ‘청주미래유산’을 선정했다.

‘미래유산’은 문화재와 달리 규제나 지원은 없으며, 문화유산의 소중한 가치를 소유자가 스스로 보호해 나가는 제도이다.

80112_81013_262
문의보건지소 전경.(사진=청주시)
◇ 문의·내수 보건지소 2024년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 선정

- 건강증진형 보건지소로 새롭게 재탄생 예정 -

청주시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2024년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에 선정돼 문의보건지소와 내수보건지소의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기능전환 관련 사업비 5억 2천만원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은 지역보건 의료기관의 인프라 개선을 통해 보건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의료취약지의 보건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시는 국비 1억 8천만원, 도비 4천 7백만원을 확보했으며, 문의보건지소, 내수보건지소는 단순 진료기능에서 확대, 급변하는 농촌 보건의료 환경에 걸맞은 건강증진형 보건지소로 거듭나는데 탄력을 받게 됐다.

향후 문의보건지소는 치매예방사업과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특화해 운영할 예정이며 특화 사업 운영을 위해 보건지소 시설도 리모델링한다.

내수보건지소는 방문건강관리사업 및 신체활동사업을 특화사업으로 운영하며, 건강증진 사업 수행을 위한 장비를 보강한다.

문의보건지소는 2024년까지 시설 개보수 공사를 마친 뒤 2025년부터 업무를 개시할 계획이고 내수보건지소는 프로그램 기획 및 장비 구입을 한 뒤 2024년 하반기 중 업무 개시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문의와 내수 지역 주민에게 한층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80112_81012_2450
‘숲 해설 체험’.(사진=청주시)
◇ 이번 가을, 단풍 가득한 공원에서 가족체험을 하세요

- 10월 주말 가족 공원생태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청주시는 오는 7일부터 10월 28일까지 매주 토요일,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숲 해설 체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선한 가을바람과 다채로운 단풍을 느낄 수 있도록 생태체험 프로그램에 가을을 녹여 진행될 예정이다.

8개 공원(문암생태공원, 오송호수공원, 상당산성옛길, 새적굴공원, 당산공원, 율봉공원, 상당산성자연마당, 생명누리공원)에서 오전(10:30~12:00)과 오후(14:00~15:30)로 나눠 운영된다.

참가자는 기존의 숲해설과 함께 ▲문암생태공원의 무심천 철새교실 ▲오송호수공원의 지끈으로 만드는 향낭과 플라워 ▲상당산성옛길의 솔방울 트리만들기 ▲새적굴공원의 우드버닝으로 냄비 받침 만들기, 전래놀이 ▲당산공원의 손수건 자연물 물들이기 ▲율봉공원의 나만의 씨앗 주머니 만들기 ▲상당산성자연마당의 우리가족 스텐실 아트 교실 ▲생명누리공원의 생이와 명이 그림 그리기 등 생태감수성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10월 26일까지 청주시 통합예약시스템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오색빛깔을 품은 가을처럼 다양하고 특색 있는 자연학습의 기회와 휴식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높은 가을 하늘 아래 공원의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풍성한 추억을 가지고 가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80112_81018_2857
공동주택 제3종시설물 점검 및 실태조사.(사진=청주시)
◇ 청주시, 공동주택 제3종시설물 점검 및 실태조사 실시

- 노후 공동주택 점검으로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

청주시는 제3종시설물로 지정된 공동주택에 대한 정기점검과 준공 후 15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제3종시설물은 시설물안전법에서 정한 제1,2종시설물 외에 안전관리가 필요한 소규모 시설물을 말한다.

정기점검 대상 3종시설물은 13개 단지이고, 실태조사 대상인 15년 이상 경과 공동주택은 105개 단지이다.

시는 오는 12일부터 11월 13일까지 건축전문가와 함께 자료검토 후 외관 조사와 육안 점검으로 안전 상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기둥·보·내력벽 균열 손상상태 ▲구조부재의 변경사항, 균열 발생상태, 부재의 손상상태 등이다.

시는 점검 결과에 따라 보수·보강 등이 필요한 경우 관리주체에 조치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실태조사 결과 ‘양호’·‘주의 관찰’인 경우 2년에 1회 실태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정검토’(시설물에 중대한 결함이 있는 경우) 결과가 나온 경우에는 제3종시설물로 지정하고 A~E 등급으로 나눠 관리한다. A~C등급은 1년에 2회, D~E등급은 1년에 3회 점검·관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공동주택 제3종시설물 점검 및 실태조사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진행하는 것”이라며, “안전점검을 통해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80112_81019_3139
청원생명축제추진위-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 업무협약.(사진=청주시)
◇ 청원생명축제추진위-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 업무협약

- 청원생명축제와 공예비엔날레 입장권 같이 구입 시 할인 -

청원생명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범석)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이범석)는 5일 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 VIP실에서 성공적 행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청원생명축제추진위원회 김종관 총괄상황실장과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 변광섭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두 단체는 입장권 연계할인과 행사 홍보를 위한 지원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청원생명축제 개막일인 10월 6일부터 청원생명축제와 공예비엔날레 매표소에서 상호 입장권을 함께 판매하며, 생명축제(5천원)와 비엔날레(1만2천원, 성인기준) 입장권을 묶음으로 구입 시 2천원을 할인해 1만5천원에 판매한다.

한편, 청주공예비엔날레는 9월 1일부터 45일간 청주문화제조창에서, 청원생명축제는 10월 6일부터 10일간 진행되며 오는 10월 15일 각각 폐막 행사를 갖게 된다.

청주=조신희 기자 press1200@viva100.com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인스타그램
  • 프린트

기획시리즈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