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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100]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2021' 최찬숙 '채굴'과 땅의 '소유', 그 역사의 아이러니

[Culture Board]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2021’…김상진의 ‘사라짐’, 최찬숙 ‘채굴’ 그리고 방정아·오민의 ‘지금 여기’

입력 2021-10-20 18:45 | 신문게재 2021-10-2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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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작가상 2021’ 후원작가로 선정된 김상진(왼쪽부터) 방정아, 오민, 최찬숙(사진제공=국립현대미술관)

 

매년 국내외 미술계 전문가들의 추천과 심사를 거쳐 후원작가를 선정해 신작 제작 지원, 전시기회 등을 제공하는 ‘올해의 작가상 2021’(10월 20~2022년 3월 20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이 5개월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올해의 작가상’은 매해 동시대의 사회적 이슈, 미학을 다루는 시각예술가 4인을 선정해 후원하는 상으로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손잡고 2012년 출범해 올해로 10회를 맞는다. 4인의 후원작가 중 전문가들의 최종심사를 거쳐 한명을 올해의 작가로 선정한다.

올해의 후원작가는 김상진, 방정아, 오민, 최찬숙(이상 가나다 순)으로 이들은 각각의 신작들로 구성된 ‘비디오 게임 속 램프는 진짜 전기를 소비한다’ ‘흐물흐물’ ‘헤테로포니’(Heterphony), ‘큐빗 투 아담’(Qbit to Adam)을 선보인다.


◇‘채굴’과 땅의 ‘소유’, 그 역사의 아이러니…최찬숙 작가 ‘큐빗 투 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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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작가상 2021’ 후원작가로 선정된 최찬숙의 ‘큐빗 투 아담’ 전경(사진=허미선 기자)

 

밀려난 사람들과 남겨진 이야기들, 개인의 기억과 역사를 이루는 땅과 몸에 주목하는 작가 최찬숙의 ‘큐빗 투 아담’은 과거 광산 채굴과 오늘날의 가상화폐 채굴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노동과 토지 소유 역사의 아이러니를 다룬다.

작가가 2020년 진행한 최대 구리 생산지인 칠레 북부 아타카마 사막(Atacama Desert) 리서치, DMZ 인근의 민북마을에서의 6개월 간 거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최찬숙 작가는 “모두의 자연이었던 땅이 종이문서로 교환되며 납작해졌다. 소유하고 재화로 다루는 게 아니라 인공적으로 끝없이 확장되는 땅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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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작가상 2021’ 후원작가로 선정된 최찬숙의 ‘큐빗 투 아담’ 전경(사진=허미선 기자)

 

“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작업이 DMZ 인근의 민북마을에 6개월 동안 거주하면서 진행한 이주여성과의 인터뷰예요. 그 지역의 땅은 전쟁, 찬탈과 수복, 투기 등 여러 레이어들을 가지고 있어요. 그런 땅을 자신의 이름으로 쥘 수 없는 여성들이 어떻게 땅을 소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루고자 했습니다.”

그 민북마을 집안 곳곳의 온풍기의 구현과 브론즈로 채색한 전시장 바닥이 땅을 디딘 듯한 인공적인 느낌을 주는가 하면 3채널 영상 속 꽃잎 모양의 물체는 부유하고 회전하면서 인간의 살 조각, 구리 조각 등으로 변하는 순환 이미지를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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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작가상 2021’ 후원작가로 선정된 최찬숙의 ‘큐빗 투 아담’ 전경(사진=허미선 기자)

 

이들은 서로 다른 서사가 한 공간에서 합쳐지고 분리되며 관계를 재정립하는 여정들을 표현한다. 최 작가는 “그 여정 속 여러 장치들로 이야기들을 중첩하면서 실질적으로 빛나는 존재들을 조명하고자 했다”고 털어놓았다.

“채굴이란 얻고 싶은 걸 얻기 위해 파내는 행위의 비유적 표현이죠. 유한자원을 가진 하나뿐이니 지구에서 행해지는 가상세계로의 전이가 흥미로웠어요. 어떤 번역도 없이 소유 혹은 이전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싶었죠.”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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