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뉴스 > 산업·IT·과학 > IT·모바일·방송통신·인터넷

[25일 IT 소식] VM웨어, 포스코DX 혁신 지원 外 한국화웨이·티맥스티베로 등

입력 2023-07-25 15:53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밴드
  • 프린트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VM웨어가 포스코DX에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 풀스택 솔루션을 구축, 업무 환경 혁신을 지원했습니다. 한국화웨이는 국내 ICT 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코리아 씨드 포 더 퓨처 2023’ 참가자를 모집하고, 데이터페이스 관리 시스템(DBMS) 전문 기업 티맥스티베로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전환 성공 사례를 주제로 ‘Tibero DBaaS’ 자료를 보내왔습니다. 25일 IT 업계 새 소식들을 모아 봤습니다.



◇ VM웨어, VDI 풀스택 솔루션 통해 포스코DX의 업무 환경 혁신 지원

GettyImages-1314702940
(사진제공=VM웨어)
VM웨어는 포스코DX에 VDI 풀스택 솔루션을 구축, 제로 트러스트 보안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업무 환경 혁신을 지원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촉발된 근무 환경 변화가 지속되면서, VM웨어는 통합과 자동화를 통해 기업의 업무 환경을 혁신함으로써 기업이 스마트한 업무 문화를 조성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앞당기도록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DX는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차세대 업무 환경 조성을 목표로 기존 인프라의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에서의 데이터 보호 난제, 복잡한 보안 절차로 인한 직원들의 불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M웨어와 협력했다.

이에 VM웨어는 유연한 고성능 인프라로 업무 시스템에 접속하는 직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며, 제로 트러스트 보안 프레임워크로 기업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VDI 환경에 저장함으로써 데이터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VDI 풀스택 솔루션을 포스코DX에 구축했다.

VM웨어가 구축한 최신 VDI 시스템은 포스코DX 직원들에게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혁신적인 엔드 유저 컴퓨팅, 클라우드, 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편 인증 적용으로 편의성과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었으며, 분산 방화벽을 이용한 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으로 강화된 모바일 보안과 행위 기반의 엔드 포인트 대응 등을 포함한 제로 트러스트 보안을 제공한다. 향상된 성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빠른 앱 서비스를 제공하며, VDI 라이프사이클과 사용자 문의 대응 등의 자동화 운영도 강화됐다.

이외에도 VDI 상의 VM웨어 SD-WAN 적용으로 해외 연결도 원활해졌으며, 계속해서 증가하는 SaaS 애플리케이션의 접속 경로 또한 최적화했다. 탄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이용해 생산관리시스템(MES) 3.0을 클라우드 전반에서 실행하고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구현하며, 아마존웹서비스(AWS) 기반 VM웨어 워크로드 ‘VM웨어 클라우드 온 AWS’를 통해 빠른 마이그레이션과 양방향 이식성을 제공한다.

향후에는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으로 사용자 장치를 포함한 통합 엔드포인트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VM웨어 NSX 고급 로드 밸런서’로 로드 밸런싱도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현대화하고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VM웨어는 포스코DX가 신성장 전략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정립하는 한편, 새로운 구독형 사업 모델인 서비스형 시스템 모델을 구축하도록 지원했다. 최신 VDI를 활용한 포스코DX의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은 40개 이상의 포스코 그룹 계열사로 확장, 불필요한 중복 및 유사 투자를 최소화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유연성을 높일 예정이다.

전인호 VM웨어 한국 지사장은 “VM웨어 VDI 풀스택 솔루션으로 복잡한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며 “VM웨어는 포스코DX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 온 오랜 파트너로서 혁신의 발판이 된 이번 VDI 구축을 넘어 향후 차세대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한국화웨이, ‘코리아 씨드 포 더 퓨처 2023’ 참가자 모집

한국화웨이 '코리아 씨드 포 더 퓨처 2023'
(이미지제공=한국화웨이)
한국화웨이는 코리아 씨드 포 더 퓨처 2023의 참가자를 다음 달 4일까지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씨드 포 더 퓨처(미래를 위한 씨앗)’는 전 세계 젊은 인재들이 첨단 ICT 기술을 연구하며 전문 지식과 기술을 쌓도록 지원하는 화웨이의 대표적인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2008년 처음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140여개 국가 및 지역에서 1만 5000명 이상의 ICT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에게 기술 및 문화 교육과 더불어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코리아 씨드 포 더 퓨처 2023은 다음 달 18일부터 28일까지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된다. 참가 학생에게는 △화웨이의 새로운 E-러닝 플랫폼 ‘씨드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5G, 클라우드 컴퓨팅, AI, 디지털 파워 등 다양한 ICT 분야의 강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술 해결책을 제안하는 팀 프로젝트 ‘테크포굿’을 위한 현장 멘토링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화웨이 전시홀 투어 및 참가자 간 문화 교류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 밖에도 화웨이는 씨드 포 더 퓨처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동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하고, 글로벌 테크포굿 경연대회 수상팀이 현장 비즈니스 경험을 쌓도록 ‘테크포굿 스타트업 스프린트’에 참가할 기회를 부여하는 등 참가 학생들이 미래 ICT 리더로 성장하는 발판을 제공할 계획이다.

에릭 두 한국화웨이 대외협력 및 홍보 총괄 부사장은 “우리는 씨드 포 더 퓨처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한국의 청년 인재에게 화웨이의 최신 ICT 기술과 전문 지식을 이해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며,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첨단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울 것”이라며 “이번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남다른 경쟁력을 갖춰 한국의 ICT 산업 발전에 함께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코리아 씨드 포 더 퓨처 2023는 다음 달 4일까지 참가 신청 접수 후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국내 최종 참가자 30명을 선정할 계획으로, 프로그램 참가비 전액은 한국화웨이가 지원한다.



◇ 티맥스티베로, ‘SaaS 전환 성공 사례’ 주제로 ‘Tibero DBaaS’ 소개

조연철 티베로티베로 상무
조연철 티맥스티베로 기술본부 상무가 ‘Tibero DBaaS’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티맥스티베로)
티맥스티베로는 ‘SaaS 전환 지원 세미나’에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 산하 SaaS추진협의회(사추협) 회원사 및 소프트웨어 기업을 대상으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연내 출시 예정인 ‘Tibero DBaaS(가칭)’를 소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사추협과 AWS 및 MSP사가 함께 주최하는 것으로 SaaS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성공 사례와 진출 전략 등을 제시함으로써 이들의 성공적인 SaaS 전환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세미나에는 공공기관도 다수 참가해 SaaS 생태계 확대를 위한 민간 부문의 노력을 전달하고 정부와 새로운 지원 사업을 모색했다.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의 공식 파트너인 티맥스티베로는 ‘SaaS 전환 성공 사례’의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동사가 AWS와 협력해 데이터베이스를 SaaS 모델로 제공하는 DBaaS를 추진하게 된 배경과 서비스 구성, 향후 로드맵 등을 소개했다.

티맥스티베로가 이번 세미나에서 소개한 Tibero DBaaS는 완전관리형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 AWS 상에서 ‘공유디스크 기반의 액티브-액티브’ 이중화 환경을 지원하는 운영자동화 모델이다. 본 서비스는 클라우드에서 고가용성이 구현되며 인프라 프로비저닝을 통한 설정 및 배포의 완전 자동화가 가능한 서비스로 오는 10월 말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조연철 티맥스티베로 상무는 “티맥스티베로의 DBaaS 서비스는 연내 출시 예정이며, 오는 1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진행되는 AWS 리인벤트 행사에 참여해 SaaS 형태의 완전관리형 DBaaS 서비스를 전 세계 대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AWS와 지속적인 협업으로 글로벌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SaaS 생태계 확대를 위한 관련 비즈니스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인스타그램
  • 프린트

기획시리즈

  • 많이본뉴스
  • 최신뉴스